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인공지능과 경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12-08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김미영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인공지능 기술은 지난 몇 년 동안 빠르게 발전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생산성, 성장, 불평등, 시장지배력, 혁신, 그리고 고용과 관련하여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6년, 미국 백악관은 이러한 AI의 경제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강조하는 4개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또한 2018년, 인공지능(AI)에 대한 일련의 경제정책들을 발표했다. 중국과 프랑스 정부는 인공지능에 대한 경제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세계의 다른 정부들 또한 AI 기술에 투자하고 그 경제적 영향을 준비하는 데 상당한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br /> <br />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관적 시각이 팽배하다. 일론 머스크와 스티븐 호킹 등 공인들은 AI로 인해 사회를 지배하는 소수의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고, 인간을 위한 일자리가 거의 남지 않고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블라디미르 푸틴은 &ldquo;누구든 이 AI 영역에서 지도자가 되면 세계의 지배자가 될 것&rdquo;이라고 불길하게 예언했다. 로버트 고든(2016)의 의견에 대한 경제학자들 사이에서의 시각 또한 다르다. 고든은 AI가 급속한 변화와 사회로 이어지는 것을 우려하기보다는 미래의 혁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1870년부터 1970년까지 과거의 혁신이 미쳤던 영향과는 다를 것이라고 주장한다. 좀 더 낙관적으로, AI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 사람들은 수입이 풍부하고 할 일이 거의 없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학자도 있다. AI의 영향에 대한 시각이 낙관적이든 비관적이든, 경제정책은 AI가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여 구체화되어야 할 것이다.<br /> &nbs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98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