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암 유전인자 규명을 위한 딥 생성 모델 기반의 대규모 이종데이터 통합 분석 기법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06-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수진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본 연구는 돌연변이 등의 DNA 서열상의 유전적 변이, 후성유전학적 변이, 임상정보, 환자의 암 이미지 등 4종류 이상의 이종 데이터(heterogeneous data)로부터 학습을 통해 이종 데이터 간 통합 및 도메인 교차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딥 생성 모델인 Genetic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GGANs)을 개발하고, 이를 분석하여 5종류 이상의 암에 대하여 암 발생 및 기전의 주요 공통 / 특이적 유전인자들을 탐색∙발굴하는 암 유전체/ 암 후성유전체/ 임상 정보/ 암 이미지 통합 분석 연구를 위한 새로운 딥러닝 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한다. ■ 전체 내용 TCGA와 TCIA 데이터를 활용하여 DNA 서열상 유전적 변이(돌연변이), 후성유전학적 변이(DNA methylation), 환자 암 이미지, 임상정보 등 다양한 이종의 데이터를 동일한 latent space 상에서 표현 될 수 있도록 통합하고, 통합 표현된 latent feature로부터 도메인 교차 생성이 가능한 새로운 딥 생성 모델인 Genetic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GGAN)를 개발한다. 또한 학습된 모델로부터 암을 정밀하게 구분 할 수 있는 특정 암에 큰 영향력이 있는 유전인자를 분석 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하여 암 발생 및 기전에 연관된 정확도 높은 주요 유전자 후보군을 제시한다. 제안한 모델은 암 기전 관련 대규모 이종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자간 통합 모델링 및 분석이 가능하며 이는 암 연구에 있어 새로운 분석 시각을 제공하고 암연구 역량 강화 및 선도적 딥러닝 기반 암 유전체 분석 기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다. □ 연구개발성과 본 연구는 암 유전인자 규명을 위해 최신 딥러닝을 중심 기계학습 기술 기반 암 연관 대규모 이종 데이터 분석 연구를 수행하여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수행 중 관련 연구 결과를 SCI 학술지에 3편 이상 발표하여 연구 기간 내 매년 성과를 보고하였다. 특히 암 유전인자 규명에 적합한 고차 인자 관계를 모델링 할 수 있는 해석 가능한 새로운 기계학습 기술을 개발하여 대규모 암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computer science & artificial intelligence 분야 상위 15% 이내, computer science & interdisciplinary application 분야 상위 10% 이내 저널에 연구 결과를 게재하여 기계학습 기반 대규모 데이터 분석 기반 암 연구에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암 연관 대규모 이종 데이터 분석 연구를 위한 딥러닝 기술 연구를 수행하여 Genetic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모델을 개발하여 복잡한 암 유전인자 규명 연구에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였으며 관련 분석 결과는 SCI 학술지에 제출 예정이다.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최신 딥러닝 기술 GAN을 기반으로 이종 데이터 교차 생성 기반의 TCGA-TCIA 데이터 통합 모델을 제시하여 암 연구 뿐 만 아니라 대규모 이종 의생명과학 데이터 분석연구에 활용하여 다양한 인자를 고려한 데이터 통합 모델링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활용하여 기존에 찾지 못했던 새로운 분석 결과 및 가설을 획득하여 새로운 전문 지식을 창출하고 의생명과학 연구에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유전적/환경적 인자를 고려한 암 통합 분석의 기반 기술로 새로운 통합적 유전체 의학 발전 및 국내 기초 의생명과학 연구 향상에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출처 :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1143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