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북한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의 생성과 진화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8-10-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부경대학교
연구책임자 송용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개요 이 연구는 북한지역 낭림육괴의 선캠브리아 기반암의 생성과 지각진화의 역사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낭림육괴 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지질학적, 암석학적, 지구화학적 및 지구연대학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연대측정 결과와 기존 자료들을 비교하여 기존의 기반암 층서구분의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낭림육괴 기반암들의 층서체계를 수정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영남 및 경기육괴 및 북중국 지괴의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자료들과의 비교를 통해 한반도 선캠브리아 지체구조와 그 지각진화의 역사 연구에 중요한 정보와 해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암석학적 특성을 낭림육괴에서 채취된 암석시료에 의해 연구하였고, 연구결과를 기 보고된 자료와 비교, 검토하여 낭림육괴 기반암의 암석학적 특성을 밝혔다.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선캠브리아 층서 연구는 암석학적 연구와 연대측정 결과, 그리고 기존 층서구분과 암층들의 특성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검토하고 새로운 층서체계를 제시하였다. 채취된 시료 중 변성특성 연구에 적합한 것들에 대해 변성광물군 조합과 변성조직, 변성광물의 화학조성을 이용한 변성조건의 결정 등에 의해 수행하였고, 기존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변성학적 특성을 밝혔다. 채취된 암석시료에 의대한 지구화학적 연구고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지구화학적 특성에 정보를 제공하였다. 선정된 시료에 대해 정밀한 저어콘 연대측정으로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생성 및 변성시기를 구하였고 기존 연대자료와 함께 기반암의 시기를 해석하였다. 이런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낭림육괴의 지각진화과정을 제시하는 등으로 연구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였다.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낭림육괴 선캠브리아 기반암들의 암석학적 특성을 제한적이지만 직접 채취된 시료를 통해 연구였다. 직접 연구된 결과는 낭림육괴 기반암들의 특성을 확인하고 명확히 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암석학적 연구의 결과와 연대측정 결과를 종합하여 이들 기반암들의 선캠브리아 층서를 검토하고 재정립하려 한 것은 매우 의미가 깊다. 기존 기반암 층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재정립하려 시도한 점은 의미가 크다. 변성학적 특성 연구로 기존 연구들과 대비되는 새로운 자료를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낭림육괴 기반암들의 진화과정과 조구조적 환경을 유추하는데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였다. 지구화학적 특성 연구는 단편적이고 신뢰도가 낮은 자료에만 의존하는 상황에서 새롭고 보다 정밀한 분석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연대측정 결과는 기반암들의 생성 및 변성시기를 결정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낭림육괴의 지각진화 과정을 재구성한 점도 의미가 크다고 평가된다.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2588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