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능성어에서의 신경괴사증바이러스(NNV)의 감염특성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06-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
연구책임자 오명주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본 연구에서는 능성어를 대상으로 NNV 바이러스를 침지 방법으로 인위 공격하여 NNV의 어류에서의 감염 특성을 밝힘으로서, 수중 바이러스의 어류에 대한 수평감염을 이해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전체 내용 능성어에서의 NNV의 수평감염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3년간의 연구 기간을 통해 능성어에서의 NNV의 침지 감염에 따른 어체내 감염 진행 특성 및 감염-무감염 능성어 혼합 사육을 통한 NNV의 수평 감염에 따른 수중 질병 확산 특성을 확인하고자 다음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1) 능성어 대한 NNV 침지 감염실시하여 침입 경로 확인. 2) 침지 감염 어체내 바이러스 증식특성 및 체내 병원체 이동 특성 정량적 분석. 3) 침지 감염에 따른 체내 발병 과정을 면역화학 및 분자생물학적으로 검증. 4) 감염어와 무감염어의 혼합 사육을 실시하여 수평 감염에 요구되는 사육 수온 및 감염가 조건을 확인. 5) 감염 어체내 바이러스의 체외 방출 특성 및 방출 바이러스의 수중에서의 감염력 유지 특성 조사. 6) 수평 감염에 따른 발병어 및 감염 회복어(생존어) 체내 바이러스의 감염 특성 분석. □ 연구개발성과 3년간의 연구를 통하여 NNV의 어체내 감염 진행 특성과 NNV의 수평감염에 따른 수중 질병 확산 특성과 관련된 구체적인 과학적 정보를 확보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능성어 대한 NNV 침지 감염을 실시하여 체내 침입 경로를 확인하였고, 침지 감염한 어체내 바이러스 증식 특성 및 체내 감염 바이러스의 이동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들 침지 감염된 어체의 각종 장기를 대상으로 면역화학 및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각 조직내의 바이러스 감염 상태를 추적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로 부터, NNV의 능성어 체내 감염은 안구의 시신경 세포를 통해 뇌 조직의 시엽으로 유입되어지는 경로를 이용하여 진행되며, 유입한 시엽을 기점으로 뇌 조직에 확산되면서 발병에 이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렇게 감염되어진 어류와 무감염 건강 어류를 혼합하여 사육하는 조건하에서 어류간의 수평감염에 요구되는 수온조건 및 감염농도조건을 확인하고, 감염어체로부터 수중으로 바이러스가 방출되어지는 특성과 방출 바이러스의 수중에서의 감염 특성을 조사하였고, 수평감염 과정의 감염어류 체내의 바이러스의 동태와 어류 체내 방어 기전의 관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들 연구 결과 감염어와 비감염어의 혼합 사육에 의한 폐사 유발이 감염어 체내에서 방출된 바이러스의 수평전파에 의한 폐사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수평감염이 되어도 폐사에 이르지 않는 수온조건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수온은 체내 방어체계에 영향을 주어 바이러스 감염어의 생존과 폐사에 관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1. 변온동물의 특성을 지닌 어류의 바이러스 감염경로 이해와 바이러스 감염에 미치는 수온의 영향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인 연구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향후 수계 생물의 서식 생태학 및 병원생태학적 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아울러 산업적으로, 어류의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한 궁극적인 방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바이러스 감염경로 이해, 바이러스 감염에 미치는 환경적 특성 연구에 기초가 되는 기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어류 감염성 질병방제 대책 수립을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1096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