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노인성난청의 원스톱 청각케어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림대학교
연구책임자 한우재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개요 「노인성난청의 원스톱 청각케어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연구를 3년간 수행하면서 1차년도에서는 ‘노인용 청능훈련 앱을 적용한 난청 노인의 e-Health 구현연구’를 통하여 노인성난청의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였고, 2차년도에는 난청은 물론 치매를 앓고 있는 ‘치매 노인의 청각 문제를 진단하는 차별화연구’로 진화시켰다. 마지막인 3차년도에는 노인들의 만성질환인 난청과 치매를 통합적으로 치료하는 ‘e-Health를 통한 치매 노인들의 효율적인 청각재활 통합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당초 계획에 차질없이 진행된 1차년도와 달리, COVID19의 전세계 팬더믹 상황 속에서 진행된 2, 3차년도의 감염병 취약 계층인 노인들을 대상으로의 연구 수행은 쉽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과제에서 계획하였던 연차별 목표와 연구결과는 기존 목표대비 100% 이상의 가시적 성과를 이끌었으며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1차년도] 노인용 청능훈련 앱을 적용한 난청 노인의 e-Health 구현연구: 기 개발된 노인용난청 청능훈련 프로그램인 HeRO를 적용하여 80명의 노인들에게 4주간 원격청각재활을 적용하였다. 더불어 노인들의 헬쓰기기 액세스에 대한 애로사항 및 한계를 과학적 모델링으로 뒷받침하였다. 이는 2차년도에 3편의 국내외학술지에 게재되면서 성과를 가시화하였다. · [2차년도] 치매 노인의 청각 문제를 진단하는 차별화연구: 연구책임자 포함 청각학 연구진과 원주세브란스의 이비인후과 연구진 및 건강정신의학과 연구진 등 총 7명의 박사급 융합연구팀을 구성하여 국내 최초로 난청과 치매의 중복적이면서 차별적인 특징을 분류하였다. 이는 6편의 국내외학술지와 2건의 특허 출원 및 등록으로 매우 우수한 결과로 증명하였다. · [3차년도] e-Health를 통한 치매 노인들의 효율적인 청각재활 통합연구: 난청 노인들을 위한 치매 예방 인지기능 훈련법을, 치매 노인들을 위한 청력선별 검사법을 개발하고 이를 2건의 특허 출원으로 기술화시켰다.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① 노인 환자의 재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가 상담 및 보청기 조절이 가능해지고 이를 다시 환자가 단계적 재활로 접근하는 등 자율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여 선순환 수익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② 공학의 테크놀로지와 청각학/이비인후과학/정신의학의 헬쓰의 융복합으로 신기술을 창출한다. 더불어 환자의 효과검증 연구로 신뢰성 있는 연구 결과를 입증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축적 기록된 난청/치매 노인의 청각재활 big data를 바탕으로 data-based의 artificial intelligibility와 deep learning을 적용한 보청기적합 신기술을 창출한다. ③ 본 플랫폼을 통해 청각재활 내의 다양한 컨텐츠들 (예를 들어, 영유아, 아동용 청각재활 프로그램)에서 확장 가능성을 기대한다. ④ 기술 산업의 확대가 가능하여 지역 상생형으로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지역내 의료복지서비스의 특성화 및 내실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⑤ 사회적 비용절감은 물론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출처 :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1396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