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토마토 및 딸기에 오염된 독소형 미생물의 정량적 위해성 평가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02/01/2015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남기웅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1. 농업환경 및 농자재 중 독소형 미생물의 오염실태 및 안전관리 모델 개발 생산단계의 토마토, 딸기 농업환경에서 유해미생물의 오염도를 분석하였다. 생산단계의 조사지점별 유해균 분포를 조사하기 위하여 생산량 상위10%이내의 주산단지의 딸기농가 30농가, 토마토 40농가를 선정하여 전국조사를 실시하였다. 시기별 생산단계의 지점별 유해균 분포를 조사하기 위하여 토마토와 딸기 주산지의 17농가를 대상으로 1년 동안 총 4284점의 시료를 수집하여 유해미생물의 오염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딸기 재배기간 중 B. cereus 와 S. aureus 의 발생량을 조사한 결과 휴지기에 감소하였다가 재배시기에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토마토 재배기간 중 B. cereus 와 S. aureus 의 발생량을 조사한 결과 B. cereus는 토양 및 대기온도가 높은 7∼8 에 감소하였다가 이후 다기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S. aureus 의 경우 고온기 뿐만 아니라 휴지기인 10∼12월에 감소하였다가 정식 이후 다시 증가하였다. 조사한 모든 지점에서 위해균이 분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나 그 밀도가 식중독을 일으키기 위한 최소량 보다 적었다. S. aureus로 확인된 60개의 분리균주에 대하여 sea, seb, sed 독소 유전자형을 확인한 결과 1개의 분리균주에서 sed 독소 유전자가 확인되었다. 또한 토마토 표면에서 S. aureus의 밀도 변화는 인공접종 후 시간별로 조사한 결과 접종 후 24시간 이내에 급격하게 감소하였으므로 자연상태에서 토마토 과실 표면에 S. aureus가 오염되더라도 토마토과실표면에서 S. aureus의 밀도가 증가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B. cereus 와 S. aureus 발생량과 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딸기, 토마토 재재환경에서 토양 및 피복재 표면 온도와 이들 균의 발생량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므로 토양 내 유해균은 휴지기에 열소독으로 사멸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2. 토마토 및 딸기의 유통-소비 단계별 독소형 미생물 생장특성 구명 딸기와 토마토를 많이 재배하는 지역의 유통 환경을 조사한 결과 재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기까지 일정 수준의 온ž습도 변화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딸기와 토마토에 S. aureus를 접종하여 생장 패턴을 조사하고 카이네틱 모델을 개발한 결과 저장 온도에 의한 rate 값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다이나믹 모델 개발 결과 딸기와 토마토에 오염된 S. aureus 생장에는 유의적인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B. cereus 영양세포와 포자를 접종한 딸기 역시 S. aureus의 결과와 유사하였으며 토마토에 B. cereus를 접종한 경우 생장이 전혀 관찰되지 않아 카이네틱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었다. 세척수에 따른 딸기의 S. aureus, B. cereus 저감화 효과분석 결과 구연산, 전해수 침지 시 큰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으며, 토마토는 염소수 100 ppm에 6분 침지 후 S. aureus는 3.5 log CFU/g, B. cereus는 3 log CFU/g의 저감화 효과가 관찰되었다. 3. 토마토 및 딸기에 오염된 독소형 미생물 위해정보 분석 및 위해성평가 B. cereus, S. aureus는 그램 양성균으로서 포자를 형성하고 자연계에 널리 분포한다. B. cereus의 최적 생육 온도는 28 ~ 35℃, 최저는 4℃, 최고는 48℃이다. 용혈성(Beta hemolytic) 이고, enterotoxin에 따라 구토형과 설사형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식품 내 10 5-8 CFU/g 범위의 감염량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징의 경우 일반적으로 구토, 설사 등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화농성감염증, 괴저, 수막염, 봉와직염 등이 보고된 바 있다. S. aureusdml 최적 생육온도는 35℃이며 7 ~ 47.8℃ 범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50001064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