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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LCA 기반 탄소저감형 도로 설계기술 개발 - 도로선형 및 차량에 따른 탄소배출량 산정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04/01/2015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유인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본 연구는 도로설계 및 유지보수 전략 도출을 위한 중장기 생애주기비용분석의 기본틀과 서브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연구로써 1)도로선형 및 노면조건을 고려한 차종별 탄소배출량 예측모형 개발, 2)확률통계기법을 활용한 포장의 파손모형개발, 3)탄소배출량 및 생애주기비용 최소화를 위한 생애주기비용분석 모형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주행속도기반 탄소배출량 예측모형으로 는 도로설계 및 유지보수전략의 최적대안을 도출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종단경사와 종단평탄성을 추가적으로 고려한 탄소배출량 예측모형을 실차실험을 통해 개발함. 또한, 현재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포장의 내용연수에 대한 통계적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국도의 실증적 기대수명을 마르코프와 다단계 하자드 함수, 베이지안 통계기법을 접목하여 추정함.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탄소배출량 예측모형과 포장파손모형, 그리고 국토교통부 평가기준을 접목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도로의 설계부터 유지보수 대안까지 동시에 고려 가능한 생애주기비용분석모형을 개발함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50001947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