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전자부품 패키징 소형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한 비아홀 레이저 드릴링 기술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2-13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차범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레이저 기술을 응용한 전자부품 소형화와 성능 향상에 대한 시장의 요구로 기존 PCB와 flexible PCB 가공 기술이 2000년 초반부터 계속 향상되어오고 있다. 전체적인 추세는 작은 micro-via (<~10μm)를 달성하기 위한 산업체의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심지어 반도체 분야에서도 실리콘웨이퍼 위에 micro-via를 레이저로 가공하고자 하는 기술적인 변화가 있다. 하지만 최근 관련 기술의 개발이 레이저 성능 향상과 레이저 프로세스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고, micro-via holes 측정에 필요한 기술은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산업체 연구개발은 생산에 초점을 두고 생산효율과 수율을 올리기 위해 급급할 뿐, 품질관리(quality control)에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레이저 드릴링 micro-via holes 가공은, 특히 flexible PCB의 경우, 롤투롤(roll-to-roll) 기반의 연속공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단 레이저 공정이 시작되고 PCB 기반이 롤에 감긴 후부터는 패턴 분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레이저 공정 후 계측시스템이 PCB 패턴을 분석하고, 정상/이상 시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실시간 품질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Via hole 패턴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품질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관련 기술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0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