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COVID-19의 위험인자인 비만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2-20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윤창호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활발한 연구를 바탕으로 비만은 COVID-19에서 급성호흡곤란증후군, 사이토카인 폭풍 및 응고병증과 같은 주요 합병증의 진행에 대한 주요 위험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SARS-COVID-19 감염으로 인한 비만과 질병의 중증도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고위험군의 새로운 치료 및 예방조치를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비만에 의한 여러 특징이 심각한 COVID-19 및 합병증의 유행에 기여하는데, 첫째, 바이러스 진입은 ACE2와 같은 바이러스 진입 수용체의 상향 조절에 의해 촉진될 수 있으며, 둘째, 비만 유발 만성염증 및 인슐린, 렙틴 신호 전달 장애는 바이러스 제거 장애 및 불균형 또는 과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페리틴 수치 상승과 함께 사이토카인 폭풍 및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셋째로 혈액응고에 대한 비만의 부정적 영향은 혈전 형성 및 출혈의 진행에 기여할 수 있다. 본 분석에서는 비만과 COVID-19 질병 중증도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임상 결과를 정리했고, 비만 환자의 주요 합병증 위험을 설명할 수 있는 잠재적 기전에 대해 추가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1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