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COVID-19 치료제 연구를 위한 신규 인간화 마우스 동물모델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2-16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최창용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지난 몇 년 동안 수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대유행을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쉽게도 가까운 미래에 종식될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 대유행을 쉽게 종식시키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는 병인을 더 잘 이해하고 예방 및 치료법을 테스트하기 위한 적절한 동물모델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바이러스질환을 동물모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동일한 감염 경로가 존재해야 하고, 감염 후 면역시스템에 의한 반응과 그에 따른 병리학적 증상이 유사해야 한다. COVID-19을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 SARS-CoV-2)의 경우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인간 안지오텐신전환효소 2(Angiotensin-converting enzyme 2; ACE2) 수용체와 결합하여 세포에 진입한다. 따라서 인간 ACE2와 유사성이 높은 동물모델이나 인간 ACE2가 도입된 유전자조작 동물을 사용하여 백신과 항바이러스 치료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COVID-19 연구를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동물모델을 소개하고, 각 모델들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봄과 동시에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화 동물모델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1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