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위장관에서의 식욕 조절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2-03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윤창호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섭취한 영양소와 신체 사이의 주요 인터페이스인 위장관(gastrointestinal tract)은 에너지 항상성 및 식욕 조절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장(Gut)에서 파생된 신호는 섭취된 영양소에 대한 정보를 뇌로 전달하여 섭식행동(eating behavior)과 에너지 소비의 변화를 시작으로 에너지 균형을 유지한다. 본 분석물을 통해 위장관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호르몬, 신경 및 영양 신호 및 섭식행동을 조절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위장 신호를 활용하거나 이와 관련해 개발된 치료 전략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장상피세포(intestinal epithelial cells), 담즙산(bile acids), 장내미생물총(gut microbiota) 등에서 생성된 분자에서 유래하는 펩타이드 및 호르몬을 비롯하여 여러 위장 유래 신호는 신경신호와 함께 들어오는 영양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1]. 이렇게 장에서 유도된 신호는 소화와 관련한 다양한 기관(organ)을 조절하고 섭취한 영양소의 에너지 함량에 관한 핵심 정보를 뇌에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Glucagon like peptide(GLP-1) 유사체를 이용한 임상실험에서 지속적인 체중 감소 및 비만 관련 질환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가 위장관 신호를 조절함으로써 비만을 치료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10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