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우주구조형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1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책임자 공진욱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중력파와 동곡률 섭동을 이용, 인플레이션 이후 진행되는 우주거대구조의 형성을 실제 관측에 관련된 비선형 일반 상대론 이론으로 기술하여 기존의 선형 및 비선형 섭동과 구별될 수 있는 중력파와 동곡률 섭동의 영향을 규명한다. 그럼으로써 초기 우주의 인플레이션에서 비롯된 중력파와 동곡률 섭동이 구조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그 결과로서 인플레이션을 비롯한 초기 우주의 진화부터 우주거대구조까지 근본적인 물리학 법칙에 근거한 일관적인 우주상을 제시, 차세대 관측 프로그램으로 가능해진 정밀 우주론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원시 중력파 원시 중력파에 대하여 인플레이션 동안의 시공간의 대칭성의 결과, 그 양자역학적인 기술과 일반 상대론적 기술을 모두 달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물리학의 오랜 질문들인 굽은 시공간에서의 양자장론과 비선형 양자-고전 전이에 대하여 일부 대답한, 학술적으로 심오한 의미를 가진 결과이다. (2) 우주론적 섭동의 일반 상대론적 기술 본 연구를 통하여 원시 중력파를 포함한 우주론적 섭동의 가장 완전한 일반 상대론적 기술에 대한 기반을 다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선형 섭동과는 달리 2차 중력파는 좌표계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보였는데, 이는 관측된 중력파의 해석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흥미로운 결과이다. (3) 동곡률 섭동과 우주구조형성 현재 학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원시 블랙홀이 동곡률 섭동으로서 존재할 경우 그 분포와 구조 형성 과정에 끼치는 영향, 그리고 그 관측 가능성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와는 완전히 새로운 결과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서로 다른 주제를 파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닌 초기 우주의 인플레이션과 이후의 구조형성 과정을 포괄하여 전체 우주 진화의 양상을 통합적, 유기적으로 기술,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초기 우주와 LSS의 통합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본 연구의 성과는 향후 세계적인 연구의 동향을 선도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 우주배경복사, 중력파 및 우주거대구조 관측 결과를 효율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는 보다 향상되고 최적화된 실제 관측과 그 데이터 분석의 설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096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