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재생의약과 세포 이식 응용을 위한 알부민 수화젤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2-03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배훈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개요 알부민은 가장 풍부한 혈장단백질로서, 당과 결합되지 않은 상태로 존재한다.[1]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알부민으로 bovine serum albumin(BSA, 소 혈청알부민)과 human serum albumin(HSA, 사람 혈청알부민)이 있다. BSA와 HSA는 아미노산 서열로 볼 때 76% 유사하다.[2] 알부민은 주로 간에서 간세포에 의해 생성되어 혈류로 보내진다. 알부민은 585개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었고, 분자량은 66,400Da이며, pH 4.7에서 등전점(isoelectric point)을 갖는다.[3] 알부민은 혈류에서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약 19일의 생리학적 반감기를 갖는다. 알부민은 혈류에서 삼투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단백질들, 호르몬들, 금속이온들, 나노입자들, 약물들을 안정화시키며 운반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하여 항생제들, 소염제들, 인슐린은 혈류 내에서 알부민과의 결합을 통해 보다 오랜 기간 혈류에 머물 수 있어 치료 효과가 상승하게 된다. 또한 암세포들은 알부민을 특별히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알부민은 항암제와 결합하여 타깃 항암제로 활용되기도 한다.[4] 이처럼 알부민은 약물 전달 재료로서 많이 연구되어왔다. 하지만 조직공학용으로서의 알부민은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1] 또한 기존의 단백질 기반 수화젤(예, 콜라겐 기반 수화젤, Matrigel)은 동물 또는 암세포로부터 얻어져서 면역반응에 취약할 수 있다. 그리고 알부민은 고농도에서도(20~30%) 수용액에 잘 녹으며, 쉽게 얻을 수 있는 생체적합한 단백질 재료이다. 알부민은 동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생체적합성이 우수하며 면역반응이 낮다. 더욱이 알부민은 환자로부터 직접 얻을 수 있어 환자 맞춤형 수화젤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리포트는 알부민 기반 수화젤의 합성, 기계적 물성, 생물학적 특성, 그리고 조직공학의 응용에 대해 다루었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45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