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석유계 플라스틱의 폐기물 전처리 기술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12-2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김형건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div>인류가 플라스틱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로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한 해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의 양은 3억 7,000만 톤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이 중 약 9%만이 재활용될 뿐, 나머지 방대한 양의 폐기물은 대부분 그래도 버려져 우리 주변 어디선가 수십 수백 년 동안 안정한 상태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div><div>우리가 사용하는 석유계 플라스틱(PBAT, PBS 등)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플라스틱의 분해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석유계 플라스틱(PBAT, PBS 등)의 분해 기술에는 크게 비생물학적 분해 기술로 광분해, 열산화분해, 가수분해 등이 있고, 생분해 기술로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폴리에틸렌, 폴리염화비닐, 폴리스티렌이 있다.</div><div>다만 이러한 방법은 화공학적인 접근법이고 본 보고서에서는 하수슬러지, 음식물폐기물, 분뇨 즉 유기성폐기물에서 사용되는 혐기성 소화를 이용하여 바이오플라스틱인 석유계 플라스틱(PBAT, PBS)을 혼합해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div><div>이를 위해 혐기성 소화 전처리가 필수적이고, 이에 대해 주로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전처리 방법인 열가수분해 기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결론적으로 본 기술 보고서에서는 주로 바이오플라스틱인 석유계 플라스틱(PBAT, PBS 등)의 효율적인 분해를 위한 전반적인 기술 개요와 혐기성 소화 전처리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div>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27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