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2-16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성진욱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OLED는 폼펙터의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로서, 모바일 분야에서는 다른 디스플레이에서 구현할 수 없었던 폴더블, 롤러블과 같은 디스플레이의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TV 영역에서도 그 자리를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이와 같은 특징을 지닌 OLED 디스플레이를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에 적용하는 개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시제품도 생산 중에 있다.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의 정의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가 1인치 이하를 말하는 것이며, 초소형 디스플레이 사이즈로 HMD(Head-Mounted Display)나 안경(glasses) 형태의 기기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가 각광받는 이유는 화질이 우수하고 응답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온도 가용 범위가 넓어 군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코로나 시대 도래 이후에 비대면 접촉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분야인 가상/증강 현실 기술개발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기술은 미래의 핵심 기술로서 전 세계의 IT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가상/증강 기술 구현에 있어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으로 지속적인 기술 발전이 요청되는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동향 전반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1에 OLED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결합시킨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의 주요 특징을 나타내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12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