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나노구조체를 이용한 해양오염 미세플라스틱 저감 방법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연구책임자 허선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해양에 잔류하는 미세플라스틱은 바닷물에서 잔류성 유기오염물질이나 PBTs 물질로 알려진 잔류성이 높거나 생물축적성이 큰 물질들로 축적이 되며 이를 사람이 섭취한다면 생식질환, 호르몬 이상과 같은 질병 위험을 증가시키고 심하면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 해양생물의 자원보호와 미래 먹거리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바닷물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원천적으로 제거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나노입자를 이용한 다양한 제거법을 연구하고 실험용 수조를 제작하여 연안에서의 미세플라스틱을 제거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미래 해양생물의 자원보호와 미래 먹거리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바닷물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이를 점감 및 감소시키는 노력은 대단히 중요하다 - 나노물질은 대단히 큰 비표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세입자를 흡수 또는 흡착하는 기능이 대단히 뛰어나다. 이를 이용하기 위하여 나노다공체를 제작하여 해양바닷물 속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을 흡착 제거한다. 나노분말을 이용한 나노 코팅 및 나노구조체 개발 · 나노 분말 분쇄에 의한 코팅 나노 분말 제조 전기적 영동법에 의한 미세플라스틱의 저감 및 분해 성능 연구 · 전기영동장치 개발 및 응용 · 미세플라스틱 증착을 위한 증착 절연체 개발 · 표면 조건에 따른 증착 성능 향상 기술 · 해수를 이용한 미세플라스틱 저감 및 분해 장치 제작 · 소형 수조 제작 및 성능 평가 □ 연구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기술적 및 경제 산업적 측면 · 해양 바닷물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 저감 기술 확보 · 해양 수산 분야의 오염 제거 기술 개발 · 환경 및 미래 먹거리의 안전성 확보 ○ 인력 양성적 분야 · 나노분야는 국내에서도 고급 인력이 부족하며 핵심 고급 인력양성 기대 · 정부추진 환경친화적 기술 인재 양성 가능 · 미래에 새로운 학문분야의 공학도 양성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1682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