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치과 임플란트 자동화를 위한 3차원 영상분석 알고리즘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연구책임자 홍병우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딥러닝 기술을 포함하는 머신러닝 기술과 컴퓨터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치의학 분야의 진단 및 치료과정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최초의 목표로 하였다. 치의학 분야의 구강 CBCT 영상 데이터의확보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4~5년차는 일반적인 딥러닝 기반 정규화 및 최적화알고리즘 개발로 목표를 변경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본 과제의 목표는 총 연구기간 5년간 논문발표 7건, 특허출원 7건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과제 기간의 총 연구성과는 논문게재/발표 18편, 특허출원/등록 13건으로 목표를 크게 상회하였다. 이는 논문 달성도 257%, 특허 달성도 185%에 해당한다. ● 논문/특허 제출 후 등록 지연 등의 이유로 목표 미달성으로 기록된 연차(2017년도 특허출원, 2018년도 논문발표, 2020년도 특허출원)가 일부 있지만, 이들 모두 과제기간 안에서 차후 연차에 부족분이 해소되었다. ● 연구실적 중 논문게재 7편, 논문발표 2편이 미국, 독일, 덴마크, 프랑스의 해외선진 연구실들과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배출되었다. ● 영상처리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인 TIP, 컴퓨터비전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학술대회인 CVPR, ICCV, 로보틱스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인 ICRA, 의료영상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인 MICCAI등에 연구실적을 발표 및 논문 게재하였다.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연구결과의 학문적 중요성 다양하고 복잡한 영상분석을 위한 수학적 기반 이론과 방법론 및 최적화 이론의 발전에 기여 ● 연구결과의 기술적 중요성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정확성, 안전성,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학적 방법론의 개선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병렬연산처리기술의 발전에 기여 ● 연구결과의 경제적 중요성 시술 과정의 표준화와 자동화를 통하여 치아 임플란트 비용을 절감하고 수입 대체 효과와 수출 증대 효과를 기대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1381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