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비만, 대사 장애에 관여하는 “셔틀”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작성일자 2018-12-01 00:00:00.000
내용 세포외소포(Extracellular vesicles, EVs)란 다량의 세포막에서 형성되는 나노베지클(nanovesicles)로, 세포외 환경(extracellular environment)을 포함한 여러 체액에서 발견된다. 세포외소포는 그간 세포 배설물 운반체로 알려져 왔는데,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세포 간 생물학적 요소를 운반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종양학 및 심장학 연구 분야에서 세포외소포의 ‘셔틀’ 역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만 분야에서도 세포외소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Anjou의 Soazig le Lay박사 연구팀은 오랫동안 비만 관련 대사장애에서 EVs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왔다. 박사는 “지방조직(Adipose tissue)은 지질 저장고(lipid storage)일 뿐만 아니라 adipocyokines 등 수많은 물질을 분비하는 실질적인 내분비 기관이다. 과체중일 경우, 이러한 내분비 기능이 상당부분 변형되어 비만 관련 대사 장애의 발병에 기여한다. EVs가 내분비, 운송 및 활성화 등에 관여한다는 점은 매우 특이할 만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비교연구를 위해 체질량지수(BMI)에 따라 분류된 대사증후군 환자 약 30명의 혈액샘플 및 건강한 피실험자 약 20명의 혈액샘플을 채취하였다. 연구팀은 혈장 내 다양한 유형의 EVs 순환, 특히 혈장 내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엑소좀(exosomes)과 마이크로베지클(microvesicles)의 수치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두 입자의 농도는 BMI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후 연구팀은 혈액 샘플에서 EVs 제거 전후 염증(inflammation)에 관여하는 다른 혈장분자를 분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대부분의 화합물은 EVs 제거 여부와 무관하게 동일한 농도를 가지기 때문에 혈액 내에서 자유로이 순환하지만, 대식세포(microphage)의 이동저지인자(Migration inhibitory factor, MIF)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전염증성인자(proinflammatory factor)는 마이크로베지클의 제거에 따라 줄어드는데, 이는 전염증성인자가 EVs에 의해 주로 운송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연구팀은 대식세포에 도달한 MIF의 작용 메커니즘을 밝혀내는 데 집중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MIF는 마이크로베지클에 의해 세포에 침투한 후 세포 내 표적에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평상시에는 세포를 관통하지 않고도 그 효과를 발휘하며, 특정 수용체와 상호작용함으로써 대식세포막으로부터 시작되는 캐스케이드(cascade)반응이 활성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MIF의 세포 내 반응은 비만치료 표적을 구성할 수 있고, 비만과 관련된 염증 현상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가치가 매우 높다. 연구팀은 구체적으로 마이크로베지클이 세포 내 수준에서 항염증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운반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MIF의 역할에 대한 이와 같은 발견은 향후 비만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질환 등에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B201800482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Extracellular vesicles(EVs),비만,염증,혈장,대식세포,이동억제인자,염증성인자,대사장애 2. Extracellular vesicles(EVs),nanovesicles,microvesicles,obesity,inflammation,plasma,macrophage,migration inhibitory factor(M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