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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유럽에서의 디지털기술교육과 오픈사이언스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8-11-27 00:00:00.000
내용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가 탄력을 얻고 있으며, 연구 사서들이 새로운 디지털 모델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며, 보다 개방된 문화를 확산시키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사서들이 개발해야 하는 디지털 기술은 어떤 것들인가? 어떤 자료들이 오픈 사이언스를 교육하고 홍보하고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은 프랑스 릴(Lille)에서 최근 개최된 2018년도 유럽연구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European Research Libraries, LIBER) 연례총회 에서 열린 한 워크숍에서 논의된 몇 가지 질문들이다. 워크숍은 LIBER의 도서관 직원 및 연구자들을 위한 디지털기술실무단(Digital Skills for Library Staff & Researchers Working Group) 과 FOSTER Plus(FOSTER Plus) 프로젝트 가 공동 조직하였으며, 관련 문서 및 프리젠테이션 자료는 제노도(Zenodo) 에서 찾을 수 있다. 사진 1. 2018년 유럽연구도서관협회(LIBER) 연례총회 워크숍(출처: libereurope.eu) 워크숍 내용은 아래와 같다. 유럽에서의 디지털기술교육과 오픈 사이언스 - 워크숍 참가자들의 피드백 워크숍 참가자들은 디지털기술 워킹그룹에 다음을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 기술, 도서관정보학과(LIS), 평생교육, 디지털 / OA / OS 정책 등의 문화적, 국가적 차이들을 고려할 것. - 유럽의 LIS 프로그램을 권장하고, 획기적인 변화를 위해 아이디어와 사례를 제공할 것. - 채용, 평생학습 및 리더십을 위해 사서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직업군들의 기술을 목록화할 것. - 직업 요건과 관련한 디지털 기술 지침의 수집 및 공유 - 제도적 디지털 변환을 위한 방안 마련 이 외에도, FOSTER Plus 프로젝트, 유럽오픈사이언스클라우드(European Open Science Cloud), LIBER의 직업 기술 마켓플레이스(Job Description Marketplace) 등 다양한 사업과 프로젝트들을 언급하였다. [1부] FOSTER Plus 교육, 멀티모듈 키트(Multimodule Kit), 오픈사이언스 교육 핸드북(OpenScience Training Handbook) 괴팅겐대학교의 FOSTER Plus 담당관인 헬렌 브린켄(Helene Brinken)이 FOSTER Plus 오픈사이언스(FOSTER+ OpenScience) 자료를 제공하였다. - FOSTER Plus 포털 ( 관련 자료 , 강의 , 오픈 사이언스 분류학 ) - LIBER 웹사이트의 디지털기술워킹그룹(Digital Skills Working Group) 페이지 - 오픈 사이언스 교육 핸드북 1. 역할별 시나리오 초안 - 사서 : 해당 기관에서 오픈 사이언스 홍보와 교육을 담당. - 선임 연구자 : 오픈 사이언스의 홍보대사로 행동할 수 있는 이미 확신이 있는 선임 연구자를 찾을 것. - 젊은 연구자 / 박사과정 학생 : 스스로가 다른 젊은 연구자들 및 박사과정 학생들을 위한 지지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므로 미래를 위한 기회. 2. 지식측정과 교육자들의 양성 - 선 테스트 후 교육 - 교육자 양성 -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된 교육자 그룹 형성 3. FOSTER Plus: 다양한 국가와 관행을 넘어서 - 보편적 애드보커시와 교육 - 모듈을 고유성에 맞게 조정 [2부] 디지털 기술: 도서관 직원 및 연구원의 과제, 주요사항 및 기대 1. 오픈 사이언스 기술이 우리가 대응해야 할 유일한 디지털 기술 분야는 아니다 7월 5일 지식 카페 II부(Knowledge Cafe Part II)에서는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한 사람들 사이에서 이 문제도 제기되었으며 워크숍 이전에 이메일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전달되었다. 2. 연성 기술(Soft Skill)과 지식이 효과적인 테크닉적 기술보다 초기단계에서는 더 중요할 수 있다. 사람들이 (1) “왜”와 (2)“무엇”을 이해하게 도운 후, (3)방법을 전달한다. 사서와 신임 및 선임 연구자들은 “그것이 무엇인지/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는 것보다 먼저 디지털 기술/오픈 사이언스/코딩이 가지는 이점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하며, “직접 해보기”는 마지막으로 실행해야한다. 3. 기본적인 기술과 전문가 관점 전문가들 사이의 기본적인 기술을 나누거나 공유할 수 있다. 전문 기술은 한 직업군에 속하지 않는다. 그러한 기술은 해당 전문가가 개인인지 집단인지, 또는 사서나 연구자, 경제학자거나 변호사인지에 상관없이 기관이나 정부 부처, EU에 의해 제공되어야 한다. 사서와 연구자 및 기관의 오픈 사이언스 담당자가 라이선스, 지적재산권, 전자경제, 메타데이터 큐레이션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 연락을 취하는 것이 용이해야 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81102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유럽; 유럽연구도서관협회; 오픈사이언스; 2. Europe; LIBER; Open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