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Bridge to Future, 데이터로 만나는 미래유망기술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21-01-25 00:00:00.000
내용 세계를 뒤흔든 코로나19 펜데믹과 4차 산업혁명은 인류의 미래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팬데믹 이후 시대를 이끌 핵심 기술과 코로나19로 인해 필요성이 더욱 커진 기술이 무엇인지 알면 향후 전개될 미래를 좀 더 든든히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문명의 고도화는 클라우드, 사물 인터넷, 5G 통신망 등의 신기술에 힘입어 막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생성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학기술 미래 사회를 좌우할 핵심 유망기술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으로 발굴·제시하고 그 기술들의 확보 및 사업화 전략 등에 대한 논의의 계기 마련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이슈브리프에서는 미래유망기술세미나 2020에서 발표된 세 가지 주제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담았다. 첫째는 딥러닝으로 예측한 미래고성장 과학기술 100선, 둘째는 중소기업이 관심을 가질만한 포스트코로나 대응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유망사업 아이템, 셋째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정부 R&D 투자분석 및 전략이다. 여기서 제시하는 유망기술과 사업화아이템, 정부 R&D 투자분야 등을 살펴봄으로써 기술혁신주체들이 뉴노멀시대에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미래사회를 조망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KISTIT0001987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미래유망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