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gation to Long-Term Transport Mechanism of Salinity in Jiaozhou Bay in Summer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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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中國海洋大學學報 . Journal of ocean university of China 自然科學版 |
ISSN | 1672-5174, |
ISBN |
저자(한글) | WANG, Yi-fei,CAI, Zhong-ya,WANG, Qiang,SHI, Ji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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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2009년 자오저우만(Jiaozhou Bay) 여름철 항해에서 얻은 21개 관측위치의 온도 염도 동기화 관측 데이터에 근거하여 프린스턴 해양모델(Princeton ocean model)의 기초에서 M2 분조(partial tide)만 고려한 경압(baroclinic) 진단 모드를 구축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기초하여 단위 폭(Unit width) 플럭스 메커니즘 분해법(Flux mechanism analysis method)으로 자오저우만 염분의 장기적인 수송 메커니즘을 정량 분석하였다. 또한 설계 실험을 통하여 범람원(Floodplain), 경압 및 바람이 염분 장기 수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기존의 강 하구 지역에서의 연구와 달리 자오저우만 수체의 장기적인 수송은 염분 장기 수송 과정에서의 다양한 분해 항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였으며 조수 펌핑(tidal pumping)과 수직 전단(vertical shear) 수송의 작용이 매우 약하여 수체와 염분의 장기적인 수송을 분리하는 현상이 명확하지 않았다. 범람원은 수체 수송과 조석 범람 수송 작용을 크게 촉진할 수 있으며 경압은 수직 전단 수송이 강해지게 하고 수체와 염분 수송의 분리를 촉진하였다. 그러나 바람은 수직 전단 수송 작용을 약화시켰다. 또한 해당 분리를 억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오저우만 수체와 염분의 장기적인 수송 특성에 대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1050136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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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salinity's long-term transport,flux decomposition method,tidal pumping,Jiaozhou Bay,염분 장기 수송,플럭스 메커니즘 분해,조수 펌핑,자오저우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