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논문 기본정보

여행상품 등급에 따른 관광객의 선택속성이 도매여행사 브랜드 만족과 소매여행사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ISSN 1226-250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2-01-01
초록 nbsp; nbsp;여행사의 여행상품은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징을 자지고 있으며, 따라서 각 여행사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상품을 구성하는 것은 여행사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세분된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을 배경으로 이 연구는 상품등급별 고객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도매여행사 브랜드 만족과 인적서비스 만족, 소매여행사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nbsp; nbsp;설문조사는 하나투어 상품을 이용하여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2011년 8월1일부터 8월15일 까지 15일간 진행되었다. 500부 배포되어 366부가 답변되었으며, 336부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에는 SPSS 17.0과 AMOS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nbsp; nbsp;연구결과 품격이상의 상품을 이용한 고객 일수록 '관광의 오락성'이 도매여행사 브랜드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과 '현지식당'은 품격상품 이상의 상품 구매가 인적서비스 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항공편의 경우 실속상품 구매자가 인적서비스 만족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서비스 만족이 도매여행사 브랜드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도매여행사 브랜드 만족이 소매여행사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상품등급별 고객구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7864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여행상품 등급,여행상품 선택속성,도매·소매여행사,만족과 재 구매의도,Product Class,Whole sale and retail travel agency,Satisfaction,Re-purchase int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