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특허 실용신안

특허/실용신안

띠(茅)의 줄기를 이용한 이쑤시개 및 그 제조방법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고창권
출원번호 10-1999-0019542
출원일자 1999-05-28
공개번호 20080509
공개일자 0000-00-00
등록번호
등록일자 0000-00-00
권리구분 KUPA
초록 (1) 발명이 속한 기술분야 우리나라 야산에 자생하고 있는 띠의 줄기를 이용하여 이쑤시개를 만드는 기술 (2) 발명의 목적 기존의 이쑤시개는 나무, 플라스틱, 전분 혹은 녹말성분을 이용하여 제조하여 왔다. 이러한 이쑤시개는 모두 너무 견고하여 잇몸과 치아가 상할 우려가 있다. 또한 나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은 가축이 먹었을 겨우 가축의 생명을 위협하며, 녹말 혹은 전분성분으로 만든 것은 가격이 비싸다. 본 발명은 상기한 제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야산에 자생하고 있는 띠의 줄기를 이용하여 이쑤시개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발명의 구성 이 띠는 본래 가축의 사료로 이용하여 왔으며, 제주도에서는 초가지붕을 덮는데 이용하여 왔으나, 지금에 와서는 지붕개량 및 가축 농후사료 사용 등으로 인하여 띠의 이용 가치가 없어짐으로서 이를 유용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개발한 것이다. 이쑤시개로 사용하기 위한 질 좋은 띠를 생산하기 위하여 인공을 가하여 재배하여야 한다. 띠는 숙근초임으로 한번 재배하면 반영구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나 뿌리가 쇄퇘되어 질이 저하됨으로서 적절한 비배 관리와 5, 6년에 한번씩 뿌리를 절단하여 자극함으로서 질 좋은 이쑤시개 재료를 생산할 수 있으며 수확시기가 가장 중요함으로 그 시기를 잘 조절하여야 한다. 수확한 띠는 길이가 약 1m 50cm 정도로서, 띠의 잎과 줄기를 분리한 후 줄기 부분을 가지고 이쑤시개로 사용이 적적치 않은 상단 부 및 하단 부를 절단하면 약 1m 정도의 이쑤시개 재료가 생산된다. 이 줄기를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양쪽 끝 혹은 한쪽 끝을 뾰족하게 만든 후 위생처리(소독)를 거치면 바로 이쑤시개가 완성된다. (4) 발명의 효과 띠를 이용한 이쑤시개는 값싸게 원료확보가 용이하다. 띠는 원래 가축사료임으로 가축이 먹어도 되며, 음식 쓰레기와 함께 폐기시 혹은 걸음으로 사용시 토양속에서 분해되어 없어짐으로서 자연을 보호할 수 있다. 이 이쑤시개는 유연성과 신축성이 있이 잇몸과 치아를 보호할 수 있으며 제조가 간단하여 아주 값싸게 제조할 수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UPA&cn=KOR101999001954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