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특허 실용신안

특허/실용신안

음성신호의 발성변환용 신호처리에 의한 친절 헤드폰장치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배명진
출원번호 10-2002-0082961
출원일자 2002-12-23
공개번호 20080509
공개일자 2005-12-05
등록번호 10-0533217-0000
등록일자 2005-11-28
권리구분 KPTN
초록 본 발명은 실생활에서 오디오 청취용으로 아주 널리 사용되고 있는 헤드폰의 기능을 개선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휴대폰이나 음향 오디오 기기에서 들리는 소리는 각양각색이다. 급하게 들리는 소리, 욕하는 소리, 사투리가 섞인 소리, 불명료한 목소리 등등으로 청취자의 감정을 불쾌하게 만든다. 이럴 때에 필요한 헤드폰이 바로 친절 헤드폰인데, 수신자가 헤드폰에 부착된 친절 키-보턴(또는 특정 키-보턴)을 누르면 발성자의 목소리가 친절하면서 자세한 목소리로 발성 변경시켜서 천천히 들리도록 발명한 것이다. 친절헤드폰은 헤드폰을 통해 들리는 소리정보를 분석하여 발성자의 개성정보는 그대로 두고, 의미를 나타내는 음운정보는 늘려 줌으로서 마치 동영상에서 슬로우-모션을 구현하는 것처럼, 소리의 슬로우-청취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친절헤드폰은 발성자가 빨리 말하거나 억양이 강한 사투리로 말을 할 때 수신자의 취향에 따라 친절헤드폰 기능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명료하고 깨끗한 소리로 발성자의 말을 청취할 수 있다. 따라서 다급하고 불친절한 대화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히, 청각 장애인이나 노인 층의 경우에는 청각 기능이 저하되어 평균 발성속도로 이야기를 진행하여도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에도 친절헤드폰의 기능은 발성을 천천히 또렷하게 들려줌으로서 복지통신 분야에 필수적인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유무선 전화 통신으로 영접하는 동사무소, 소방 서, 회사안내원 등의 관련 서비스업 종사자들은 고객들의 다양한 목소리의 형태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도 친절헤드폰은 고객의 목소리를 친절하고 차분하게 들려주는 특장점을 갖는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PTN&cn=KOR102002008296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IPC분류체계CODE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