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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실용신안

특허/실용신안

속도제한 경보 및 교통정보안내 시스템 및 방법

특허 실용신안 개요

기관명, 출원인, 출원번호, 출원일자, 공개번호, 공개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권리구분, 초록, 원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출원인 디비정보통신 주식회사
출원번호 10-1999-0064312
출원일자 1999-12-29
공개번호 20080509
공개일자 2002-03-27
등록번호 10-0330134-0000
등록일자 2002-03-13
권리구분 KPTN
초록 본 발명은 무선호출방식을 이용하여 교통정보센터에 수집된 도로구간별 속도제한신호와 전방도로 상황등의 각종 교통정보를 노변안테나를 통하여 차량의 무선수신기에 실시간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하며, 현재 주행중인 차량이 과속일 경우에, 이에 대한 과속신호를 운전자에게 인식시켜주고, 능동적으로 차량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속도제한 경보 및 교통정보안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코드화된 도로별 제한 속도정보와 각 도로에서 수집된 정보를 입력받아 분석,처리하는 교통정보센터; 각각에 식별번호(ID)가 부여되어 있으며, 상기 교통정보센터에서 분석, 처리된 정보데이터를 입력받아 저장하는 노변안테나; 차량 내부에 설치되며 상기 노변안테나의 모듈과 양방향 통신하면서 속도제한 정보 및 전방안내 정보등의 교통정보를 출력하는 무선수신수단; 상기 차량의 소정위치에 장착되며 바퀴의 회전수를 감지하여 주행속도를 측정하는 차량속도측정수단; 및 상기 차량의 가속페달에 장착되며, 차량속도측정수단에서 측정된 주행속도가 과속일 경우에 차량의 주행속도를 기준 제한속도로 제한하는 속도제어수단을 포함하는 속도제한 경보 및 도로교통안내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교통정보센터에서 코드화된 도로별 제한 속도정보와 각 도로에서 수집된 정보를 입력받아 분석, 처리하여 노변안테나에 전송하는 제1 단계; 상기 교통정보센터에서 전송된 호출신호가 해당 노변안테나의 ID와 일치하는지를 판단하여 일치하면 수신데이터를 판독하는 제2 단계; 상기 판독된 수신데이터를 차 량내의 무선수신기에 전송하는 제3 단계; 상기 제3 단계 수행후 상기 무선수신기에 긴급신호버튼이 눌렸는지를 판단하는 제4 단계; 상기 제4 단계의 판단결과 긴급신호 버튼이 눌렸으면, 긴급신호를 노변안테나에 입력하여 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시작신호를 검사하는 제5 단계; 상기 노변안테나를 통하여 전송된 수신데이터와 상기 차량속도측정장치로부터 측정된 현재 주행중인 차량속도를 중앙처리기에 입력하여 판독하는 제6 단계; 상기 제6 단계 수행후 상기 중앙처리기에 명령을 확인하여 수신모니터에 문자 및 그래픽, 음성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제7 단계; 및 상기 중앙처리기의 판독결과 과속차량임이 판독되면, 차량의 가속페달에 장력을 제공하여 능동제어를 수행하는 제8 단계를 포함하는 속도제한 경보 및 교통정보안내 방법을 제공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교통정보센터에 수집된 교통정보와 속도제한정보를 무선호출방식을 이용하여 노변안테나에 호출하고, 노변안테나에서는 DSRC방식으로 차량과 통신을 수행하여 속도제한 경보와 전방의 도로교통안내를 운전에 지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줌으로써 주변 교통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즉, 속도제한 경보와 전방의 도로교통안내 정보를 음성, 문자, 그래픽, 촉각(능동제어장치)을 이용한 방법으로 전달하되, 음성을 이용한 경보내용은 운전자가 시야를 움직이지 않고 인식이 가능함으로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보조방법으로는 문자와 그래픽을 이용하여 LCD에 디스플레이하며, 또한 음성 경고에도 불구하고 속도를 줄이지 않는 경우에는 페달스프링의 탄성 조절에 의한 촉각으로 전달되므로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쾌적성 및 여행의 만족도 향상으로 지능형 교통�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PTN&cn=KOR101999006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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