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전자피부 기술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12-20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성학모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개요 최근 전자피부라는 새로운 기술 영역이 등장하여 건강관리, 생체의학, 로봇시스템 등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피부(electronic skin, 약어로 e-skin)란 사전적인 의미로 외부의 신호를 받아들이는 감지 소재와 신호의 전달 및 증폭을 담당하는 트랜지스터와의 결합을 통해 사람의 피부 기능을 모사한 플렉서블 전자소자를 말한다. 사람의 피부는 수직 압력, 인장력, 진동, 유체의 흐름 등 다양한 감각을 인식할 수 있고 상처를 자연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따라서 최근 다양한 목적으로 사람의 피부처럼 다양한 방향의 압력을 인식하고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을 입은 후에도 다시 원상태로 회복될 수 있는 전자피부 개발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받고 있다. 전자피부는 사람 피부처럼 탄력 있고 부드러워 로봇, 의료,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원래 피부에는 없는 기능을 더해 업그레이드시킬 수도 있다. 냄새 맡는 피부가 바로 그런 예다. 이 기능은 화재나 유독가스 유출 등의 위험 상황을 빠르게 포착하고, 재난 현장에서의 구조 활동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리라 기대된다. 한편 전자피부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로서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병원에 가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번거로운 검사장비를 쓰지 않고도 인체 내부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해 여러 질병들을 조기진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맥박이 뛸 때 생기는 압력을 이용한 자가발전 방식, 박막형 태양전지를 이용한 자가발전 방식 등 별도의 충전 없이 전자피부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방식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어 인체와 유사하거나 더 기능이 많은 인공피부가 수십 년 내에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조사에서는 전자피부의 기술 동향을 미용건강 및 의료시스템, 그리고 로봇시스템 중심으로 살펴보며, 산업 발전 과정에서의 윤리 의식과 향후 미래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44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