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환경위성탑재체 공용산출물 자료처리 고도화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강릉원주대학교
연구책임자 이권호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정지궤도 환경위성탑재체에 최적화된 구름산출 및 지면정보 알고리즘을 고도화/안정화하여, 다른 관측 자료들의 안정적인 산출 및 통합 알고리즘의 성능에 기여하고 환경위성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 구름 산출 > OMI 수준의 현재 구름 산출 알고리즘의 단점을 보완하여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향상한 구름 산출물인 유효운량과 구름기압을 제공하였다. 환경위성 탑재체 병렬화 지원, 입력자료 부재시 알고리즘 수행을 위한 비상계획 작성을 통해 안정적이고 빠른 구름 산출을 지원 통계장 자료의 생산을 통하여 구름 산출물의 통계장 산출을 위한 자료를 설계하고 검증값을 제공하는 통계장을 구축하였으며, 궤도상 운영기간 동안 발생하는 물리적 특성들을 반영하여 개선된 알고리즘을 작성하였다. < 지면정보 산출 > 일별, 시간별, 채널별 지표면반사도와 양방향 반사도 분포 함수 산출하고자 한다. 환경위성 발사 이전의 단계에서는 실제 위성 관측 자료의 확보가 불가능하여,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OMI 자료를 이용한 파장별 특성정보의 활용 또는 기존의 정지궤도 위성에서 제한적인 채널 정보를 사용하여 산출하였다. 환경위성 발사 이후 실시간 자료를 활용하여 산출을 하였다. 환경위성 탑재체 영상에서 관측되는 태양 및 센서 관측 천정각 및 방위각의 영향 고려하며, 해외 기술수준 대비 정량적 검증 수준 달성도를 제시하였다. □ 연구개발성과 정지궤도 환경위성탑재체에 최적화된 구름산출 및 지면정보 알고리즘을 고도화/안정화하여, 다른 관측 자료들의 안정적인 산출 및 통합 알고리즘의 성능에 기여하고 환경위성 운영을 지원하였다.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기대효과) 지구환경위성을 정지궤도위성에 탑재하였을 때 얻게 되는 가장 중요한 장점은 한반도 및 동아시아의 대기오염물질 농도의 상시 감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정확한 구름정보가 산출되면 청천 영역 뿐 아니라 구름 화소에서도 대기오염물질농도가 산출되어 그러한 장점을 더욱 극대화한다. 환경위성탑재체에서 산출되는 지표면정보를 통해 기후변화/육상 모니터링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녹지 현황 및 토지 피복분포에 대한 변화에 대한 정량적 모니터링 시스템으로서 활용가능하며, 육상 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한 빅데이터 활용 저변 확대 및 관련분야 산업의 신성장 동력엔진 창출을 기대한다 (출처 :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0460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