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스마트양식 기술 및 모델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책임자 김석태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과제는 기존 양식산업의 현안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양식 요소 기술 및 그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고 나아가 양식업의 지식 산업화를 하기 위한 기반을 닦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연구개발 성과 스마트양식 모델 개발 연구 항목에서는 양식실태 조사, 양식어업인의 요구사항 등을 반영하여 스마트양식 모델을 설계하고 해·육상 스마트양식장 플랫폼을 각 1식 구축하였다. 요소기술로서 자동 먹이공급 시스템, 어류행동 모니터링 시스템, 양성 데이터 모니터링 수집 시스템, 통합운영 시스템, 그리고 양식장 관리 로봇 등을 개발하였다. 해산어의 생물학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 항목에서는 실내 사육을 통해 밀도별 사육 시 숭어 및 참돔 모두 저밀도에서 성장이 빨랐고 숭어 및 참돔은 25℃에서 성장이 가장 빨랐다. 숭어의 적정 용존산소 농도는 6 mg/L 이상이며, 참돔은 9~11 mg/L으로 나타났다. 해상에서는 스마트양식 시험어장을 운영(통영, 하동)하였다. 2021년 12월까지 참돔은 850 g, 숭어는 490 g까지 성장하였고 주 성장시기는 고수온기로 동절기에는 절식으로 성장이 저하되는 경향을 보였다. 숭어는 2년차에 급격히 성장하는 경향을 보였다. 담수어의 생물학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 항목에서는 뱀장어와 메기의 성장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양식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수용 밀도가 낮고, 사료공급 횟수를 증가시켜 공급하고, 수온을 높게 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스마트양식 기술 개발에 따른 경제성 분석 연구 항목에서는 수조의 규모가 크고, 판매가격이 높고, 생산량이 많을수록 손익분기점에 빨리 도달함을 확인하였다. 스마트양식으로의 전환은 시설비 등의 초기 투자비용을 감안하여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탁연구를 통해서는 양식장 규모별·형태별로 스마트양식장 운영체계를 정립하여 향후 스마트양식 기술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규모별·형태별 필요한 기능 정의, 수집이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데이터 수집을 위한 통신망,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반을 구축하였다.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 결과물들은 우리 양식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양식업의 지식 산업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시험연구사업 신규과제로 “AI 학습용 데이터 기반의 에너지절감형 스마트양식 실증연구(2022~2024년)”를 제안하였으며, 스마트양식 요소 기술, 운영 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출처 : 요 약 문 8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511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