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선인장 다육식물의 실내조경용 녹화소재 선발과 식생용기를 활용한 상품화기술 개발을 통한 생산현장 적용 연구를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추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인장과 다육식물의 실내적응성을 평가하여 사무실과 주택에 적합한 소재 29종과 26종을 선발한 결과 선인장 중 황금사, 게발선인장, 황금주철화, 용신목, 연성각, 비모란이 다육식물은 벽어연, 제금철화,홍채각, 청화각, 이부인, 소인제, 십이지권, 중형녹탑, 미니염좌,오채각, 수, 자보가 주간 정오 평균광량 8.7~4.0㎛ol/㎡s(조도282~34Lux)인 장소에 배치 가능한 실내적응성이 우수한 식물이었다. 총 52종의 실내적응성 소재를 선발하여 광요구도와 적정 관수주기 등 관리매뉴얼을 작성하였다. 실내조경 상품화를 위해 관상용 화분을 개발하여 디자인 등록하고 기술이전하여 탁상형 상품 2종과 벽걸이 및 스탠드 겸용 상품 2종을 시험생산 및 판매하였다. 4,649개의 시제품을 판매한 시험유통 결과탁상형 상품의 판매비중이 69.8%로 높았고, 상품별 식물소비는 탁상형 3구 51.1% > 벽걸이 및 스탠드 겸용 2구 23.3% > 탁상형 1구 16.7% > 벽걸이 및 스탠드 겸용 3구 8.8% 순이었다. 식생용기 상품화를 위한 농가 계약재배로 식물 판매가격이 주당 136원, 식물판매량이 24% 증가되어 소득이 2.26배 증대되었다. ( 출처 : 요약서 3p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