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독자 개발한 천연조혈제 성분을 이용한 신개념 빈혈 개선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03/01/2015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주)아리바이오
연구책임자 성수현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신청과제의 내용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천연 성분을 포함하여 부작용이 적고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빈혈 개선 효과를 갖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질병 예방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대체 의약품 수준의 효능⋅효과로 질병 치료까지 가능하다. 건강식품의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낮은 신뢰도를 회복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의약품의 독성으로 인한 부작용 및 합병증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크기와 제형으로 제조되어 기대 효과에 따라 개인이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어 건강식품 및 의약품 복용의 오⋅남용 문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이러한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100~150um 크기의 미세세립을 이용하여 제조함으로써 일괄적인 크기 및 성분 함량을 갖는 기존의 건강기능식품들과 달리, 천연성분의 함량 조절을 통해 다양한 크기와 제형의 빈혈 개선 효과를 갖는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할 수 있다. 동결건조 및 spray 제조 공정으로 고농도의 환, 캡슐 등과 같은 형태의 제품을 생산 가능하다. 요약하자면, 천연 조혈제 성분을 이용한 다양한 크기 및 제형의 부형제 없는 빈혈 개선에 효과적인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천연물을 이용하여 부작용을 줄이고 대체 의약품과 동등한수준의 효과를 갖는 천연조혈제 성분을 이용한 신개념 빈혈 개선제 개발에 관한 기술로, 핵심원재료로 쓰이는 한약재 특유의 냄새, 맛으로 인한 거부감, 상시적 복용을 위한 운반, 보관, 휴대 등의 불편성을 해결하고 소량 섭취가 가능하다. 또한,흡습방지를 위하여 코팅에 사용하는 부형제를 제외하고 부형제가 전혀 없는 고농도의 제품으로 임산부 및 다이어트와 영양섭취 불균형으로 인한 빈혈개선에 도움을 주어 국민 건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단순 건강식품과 다르게 정부가 제시한 평가기준을 통과한 식품으로, 보다 높은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상기술은 개발이 꼭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기술은 빈혈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차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건강기능⋅고령친화식품 개발에 관한 기술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천연성분을 건강기능식품 분야에 응용한 사례는 있으나 동일한 약재로 시판되는 제품은 없으며 대상기술이 최초의 사례이다. 대상기술은 국내 천연물 소재산업의 활성화와 연관 산업의 증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관련 재배 농가의 소득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대상기술이 속한 기술 분야인 천연물 건강기능식품기술과 다양한 제형제조 기술은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건강관리를 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없고 복용 및 구입이 쉽다는 점에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높은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타사가 기획지원대상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과 인력 및 시간이 필요한 독창적인 기술인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최신기술의 발전방향에 부합하는 기술로 생약학 기술,식품영양학 등과 같은 최신의 기술을 요구하는 복합적인 첨단 기술이기 때문에 대상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평가된다.대상기술은 건강식품 및 빈혈 치료제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써, 현재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식사대용이나 치료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빈혈 개선 효과를 갖는 식품 또는 의약품들은 기대치 보다 낮은 효과와 독성으로 인한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50001181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