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농업용 무인헬기 충돌방지시스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5-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최종목표 농업용 무인헬기에 충돌방지시스템이 장착 되어 주변의 지형을 검출하고, 충돌상황에 대한 경고를 수행한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농업용 무인헬기가 운용되는 환경에서의 충돌 가능성을 야기시키는 장애물들에 대한 회피율을 높이도록 하였으며, 이를 감지를 위해 레이저 기반으로 LiDAR 센서를 사용하였고 영상기반으로는 카메라를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기반으로 장애물 검출 기법, 충돌방지 알고리즘, 충돌방지시스템을 연구하였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통합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고, 시뮬레이션, 지상시험, 비행시험을 통해 각각의 기법과 알고리즘, 시스템을 검증하였다.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상기 기술은 국·내외적으로 무인자동차와 같은 무인화 시스템에 연구·개발되고 있으며 농업용 무인헬기의 충돌방지 시스템은 무인기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무인화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다. 무인헬기 시스템을 개발, 제작하는 참여업체에 기술 이전 시 신규 시장의 창출과 관련 분야 사업의 진출이 가능하다. ◦ 경제적 성과 농업용 무인헬기 충돌방지시스템은 무인헬기의 보급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무인헬기의 보급률 향상은 농업 생산성 증대와 관련 사업의 인력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농업용 무인헬기 운용 인력의 증가는 젊은 노동인력의 농촌 유입을 증가시켜 농촌의 고령화 문제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수십명이 해야 하는 작업을 한 대의 무인기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노동의 피로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사회적 성과(일자리 창출 등) 무인헬기의 활용성 증가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무인헬기와 센서 등의 수요를 발생시키고 관련 산업 규모 확장을 촉진하며, 이에 따른 전문 인력의 수요 또한 증가하게 된다. 4. 기술개발결과 활용계획 ◦ 충돌 방지 장치 장착에 대한 제도적 접근 국내에서 운용하는 상업용 무인기(120kg급)는 충돌방지장치의 장착을 의무화 하는 제도를 도출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본 개발기술 내용은 제도적 접근을 위한 설득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충돌방지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무인항공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필수 장비임을 명확히 할 수 있다. ◦ 무인시스템 기술을 위한 연구개발 무인헬기 충돌방지시스템을 통해 획득한 기술은 다양한 무인시스템 기술에 적용될 수 있다. 무인항공기 자동착륙, 정밀 편대비행을 위한 상대거리 측정, 무인시스템 결합 등의 연구에 적극 활용한다. ◦ 항공 감시 장치로의 시스템 업그레이드 각종 무인기를 이용한 감시 장비와 측정 장비로 이용, 확장이 가능하며, GPS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LiDAR 정보를 통해 용적을 계산하면 야적장(석탄,철광석등)의 재고 측정으로 활용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5. 기술개발자료의 보안관리 ◦ 보안등급 분류기준에 따른 등급부여 및 관련 의견 기술 - 보안등급 : 해당사항 없음 - 사유 : 타기관의 해당 결과 적용을 위해서는 무인헬기 시스템 구축관련 원천기술과 노하우과 요구되며, 본 과제의 결과와 같이 적합한 성능을 만족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알고리즘에 대한 정보는 학계에서 충분한 문헌 및 자료가 있는 상태이다. 충돌방지 알고리즘에 대한 정보는 논문 출판을 통해 이미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받고 있기 때문에 보안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 연구개발의 기술임치 및 특허 출원·등록 실적 - 공학석사학위 논문 1편, 국제학술대회 논문 1편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60000655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