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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내구성능 4만회를 충족하는 Metal Mesh 융합다층코팅을 적용한 Φ12 건식윤활 베어링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창원금속공업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최종목표 ◦다종소재를 융합한 다층코팅 건식윤활 베어링 개발 -내구성 향상을 위해 금속 Mesh와 고체 윤활체를 이용한 코팅층 확보 -Metal Mesh 접합 개발 및 생산기술 확립 -코팅 조직 안정성 향상 연구 실시 ◦내마모 특성 연구를 통한 코팅특성 연구 -다층 박리성 분석을 통한 성능향상 확인 -조직분석 및 관찰을 통한 성능향상 방안 연구 -내마모성 시험을 통한 내구성 측정 개발내용 및 결과 ◦Metal Mesh(금속)와 PTFE Compound(유무기 화합물)의 이종 소재 간 접착 공법 연구를 통한 융합다층코팅 건식윤활 베어링 개발 기술개발 배경 ◦건식윤활 베어링은 무급유 관리의 이점이 있으나, 내구성 한계에 부딪혀 사용분야 확장이 어려운 가운데 시장 또한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었음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일반 건식윤활 베어링의 미끄럼 베어링(고체윤활) 영역 내에서 단점을 최대한 보완하여 구름 베어링(액체윤활)의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베어링 영역을 구축하고자 함 ◦일반 건식윤활 베어링의 내구성, 내열성 한계를 뛰어넘어 구름베어링 영역까지 확장할 수 있는 하이엔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함 적용 분야 ◦운반기계(자동차, 철도, 조선, 항공기 등의 구동계 부품), ◦유/수압 기기(액츄에이터, 펌프, 실린더), ◦산업 기계(인쇄기, 컨베이어, 엘리베이터, 크랭크 축) 등 (출처:최종보고서 초록- 3. 개발결과 요약 5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05853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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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