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해들리 셀의 자연변동성 및 장기 트랜드 역학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06-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해들리 셀의 자연변동성과 장기간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1) 해들리 셀의 자연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규명, 2) 과거 및 미래 기후에서 해들리 셀의 장기트렌드 분석,3) 자연변동성 및 장기트렌드의 역학과정 파악을 목표로 한다. 재분석자료 및 최신 기후모형 자료 분석을 토대로 해들리 셀 역학을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동아시아에서 해들리 셀의 변동성과 트렌드가 미치는 기후학적 영향을 파악한다. □ 연구결과 해들리 셀 경계의 자연변동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관성 있는 기후인자인 적도 태평양 해수면온도(ENSO 중심)와 북서태평양 해수면온도(PDO 중심)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경년 시간 규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만 해들리 셀의 장기트렌드는 설명하지 못한다. 이 결과는 500hPa 질량유선함수와 해면기압을 이용한 해들리셀 경계의 정의를 이용하여 다양한 재분석자료와 기후모형 자료를 분석하여 확인되었다. 고기후부터 미래기후까지 해들리 셀이 확장하는 것이 사용한 데이터에 관계없이 확인되었다. 해들리 셀의 확장은 지표기온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구평균 지표기온이 10도 상승할 때 해들리 셀은 극쪽으로 5도 확장하는 관계가 있다. 해면기압으로 해들리셀을 정의했을 때 다소 약하지만 이와 유사한 결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북반구보다는 남반구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이는 아열대에서 경압 에디 활동을 감소시키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정적안정도가 증가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 온실기체의 증가와 더불어 성층권 오존의 감소가 특히 남반구 여름철에 남반구 해들리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대류권 상부와 성층권 하부의 남북방향 온도경도의 변화로 인한 것으로 예상된다. □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는 해들리 셀의 자연변동성 및 장기트렌드에 대한 역학적 이해를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저위도와 중위도 기후의 변동 및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무엇보다 전구 및 지역규모에서 물 순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것이다. 이는 미래에 발생 가능한 홍수와 가뭄에 대한 1차적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의 물 관리 및 에너지 관리마스터 플랜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식량 관리계획에도 중요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출처 : 요약문 4p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1026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