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최종목표 : 지역특화 프로바이오틱균주 기반 융합바이오(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 화장품) 사업 고도화 연차목표 1차년도 : 수혜기업 수요조사 분석을 통한 지원 프로그램 기획 ․ 김치유래 토착 유산균 분리․동정 및 이를 활용한 신제품 개발 ․ 효과적인 기술지원을 통한 수요 연계형 제품 개발: 수혜기업 2社 ☞㈜지유솔루션:소이엔젤 3종, 마스크팩 천오편백: 젤 (로컬푸드 입점) ․ 유산균 효소활성 향상 및 성능개선 기술 지원을 통한 수혜기업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 사업지원을 통한 수혜기업 제품 고급화: 수혜기업 2社 ☞㈜건강을 지키는 사람들: 자연엔 36.5, 자연엔 황칠발효진액 (풀무원 원료 납품) ㈜참든건강과학: 수세미쿨365 ∙해외시장 기반 확보 및 수출전략상품 개발: 수혜기업 1社 ☞㈜라피네제이:기능성크림 2차년도 : ∙개발제품의 기능성 부여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및 마케팅 활성화 ☞배당체 전환능, 항산화능, 고농도 당발효능 우수 김치유산균 발효음료 업그레이드를 통한 고부가가치화(㈜가보팜스, ㈜건강을 지키는사람들) ․ 기능성이 배가된 유산균과 배양액을 활용한 프리미엄 상품 및 브랜드 개발 ☞항산화능 우수 유산균 사균체 함유 유아용 야채수 음료개발(㈜참든건강과학) ☞항산화능 우수 유산균 발효 소재 함유 화장품(㈜라피네제이, ㈜메종, 천오편백) ․ 시장수요와 소비패턴 분석을 토대로 수요연계형 기능성증진 신제품 개발 ☞식물성 유산균 함유 더치커피 제품 개발(㈜커피마스터) ․ 국내외박람회 참가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활용한 수혜기업 제품 판로 개척 ☞MOU체결- 인도:30만불(㈜라피네제이),대만:35만불(㈜메종) 수출- 태국:6,600달러, 말레이시아:68,800달러 (㈜메종) 네이버 더치커피 판매1위(㈜커피마스터) ․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장을 통한 지속적인 수혜기업 제품 소비 시장 개척 ☞온라인-㈜헬로네이처(㈜참든건강과학) - 홈앤쇼핑,CJmall,위메프(천오편백) 오프라인-광주광역시시각장애인복지관,고미하우스,농업회사법인숲도깨비, 광주지방고용노동청 납품(천오편백) 3차년도 : ․ 융합바이오 제품(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 화장품) 특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구축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함유 건강기능식품 및 발효소재 활용 바이오화장품 특화 제품 개발을 통한 매출 및 고용 증대 ☞㈜참든건강과학 신규 입점(3건): ㈜컬리, 짱죽, 오아시스생협 ㈜커피마스터 신규 입점(6건): CJmall, 우체국쇼핑몰, 텐바이텐, 우먼스톡, 교보핫트랙스, 카카오샵 ․ 우수 유산균 고농도 배양 시스템 구축을 통한 관련 산업 동반성장 견인 - 맞춤형 기술지원 및 기능성 유산균의 고농도 배양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및 향후 관련 바이오산업(다이어트식품, 음료, 기능성 식품소재등)의 동반성장 기틀 마련 ☞㈜빅토리아뷰티: 유기농 화장품→유산균 발효 화장품 오행초: 수제비누→유산균 발효비누 개발 ㈜올댓네이쳐: 친환경 화장품→유산규 발효 화장품 ․ 지원품목인 수혜기업 제품의 제형 다변화 및 수출 전략 상품 개발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활용 제품(발효음료, 기능성 바이오화장품, 신바이오틱스 복합제등) 개발 기술 지원을 통한 전략 상품 개발 ☞㈜건강을 지키는 사람들: 액상형→스틱파우더로 변경 ㈜참든건강과학: 농축액→파우치 음료로 변경 ㈜커피마스터: 더치커피→건강기능식품 추가(다이어트 음료 및 다이어트 쉐이크) - 수출용 융합바이오 제품의 인증지원(영문시험성적서 또는 MSDS인증)을 통한 판매 기반 구축 ☞㈜라피네제이(세럼), ㈜메종(어메니티3종), ㈜올댓네이쳐(필링젤) ㈜빅토리아뷰티(토너,에멀젼), 천오편백(손세정제) ․ 제품 대량 생산 시스템 구축을 통한 사업 활성화 - 참여지원기관이 보유한 발효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초실험, 분석, 품질모니터링, 안전성 검사, 시제품 제작지도등 제품의 대량생산 및 가공을 위한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혜기업 성장모델 확보 ☞㈜커피마스터: 장성 나노산업단지 내로 이전, 특허(10-1895755)기술이전 및 광주 기술사업화 지원 사업 협약 지원 ․ 특화 제품 프리미엄화 및 해외시장 진출 확대 - 해외 타겟시장 맞춤형 기능성 제품 개발 기술 및 사업화지원(박람회 및 수출상담회)을 통한 수출시장 개척 ☞㈜건강을 지키는 사람들&홍콩(3,344$), ㈜메종&말레이시아(1,041,109$) ㈜빅토리아뷰티&말레이시아(계약:942,557$), 천오편백&인도 MOU 추진전략(R&D) ·김치유래 우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개발 및 시장수요를 반영한 신바이오틱스 개발을 통한 사업화 ·김치유산균을 이용한 천연물질 발효배양액 소재의 원료화 및 이를 적용한 기능성 바이오 화장품 개발을 통한 사업화 추진전략(비R&D)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유통망 확장 및 수출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사업화지원 ·바이오소재 및 시장진출형(해외 포함)제품 제작지원 ·기관보유 장비 및 인력을 활용한 기업맞춤형 기술개발지원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 2-1. R&D사업 목표 및 내용 2-2. 비R&D사업 목표 및 내용 3. 총 사업실적 및 성과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3차년도) 5. 경제적 성장 추이 5-1. R&D 5-2 비R&D(수혜기업) ∘ 1차년도 (사업참여 전 대비 매출 7% 증가, 고용 5명 증가) ∘ 2차년도 (전년도 대비 매출 4.8% 증가, 고용 10명 증가) ∘ 3차년도 (전년도 대비 매출 24.9% 증가, 고용 19명 증가) 6. 지역 경제발전 및 산업화 기여도 ㅇ 해당 품목의 명품화 - 행복생활권역 내 다양한 인프라 구축으로 특화 품목의 산업화 및 저명 브랜드로 성장가능 - 지역 고유의 핵심 기술을 통해 김치 유래 프로바이오틱스의 글로벌 상품화 가능 ㅇ 지역내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매출 증대 등 경쟁력 강화 - 특화제품 개발 및 제품군 확대를 통해 고부가가치 융합바이오 사업 활성화에 기여 ㅇ 지역내 직간접 고용 증대 효과 - 참여 및 수혜기업의 안정적인 제품 생산 및 신제품 개발 기술을 지원을 통해 매출 향상 및 고용 창출 제고 ㅇ 지역활성화 및 지역재생효과 - 기구축된 인프라와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지원 하에 기술개발 시스템을 정립함으로써 제품의 기능성을 배가하여 경쟁력 향상 및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 - 특화 품목 지원을 통해 소재 개발 및 제품 프리미엄화로 브랜드 가치 창출 및 국내외 시장진출 확대 (출처 : 요약서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