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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 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Ⅰ. 사업 배경 및 필요성 □ 사업 배경 ㅇ 전 세계적으로 고층 건축물 급증* 추이에 따라 재난(지진, 정전, 화재, 테러)발생 시 골든타임 내에 고층부 거주자(방문자)의 신속한 피난수단개발에 대한 관심 증가 * 고층건물(국내) : 600개소 이상/연간 / 초고층높이 200m 이상 건물현황(2016): 1041개소 ㅇ 현재 대표적인 피난수단인 비상계단은 피난 소요시간 장기화로 인한 피해확산이 우려되며, 이동약자는 스스로 계단을 이용한 대피가 불가 ㅇ 국외 연구결과, 건축물의 층수가 높아질수록 일반인은 재난 시 승강기 이용의 위험을 고려하지 않고 대피수단으로 승강기를 이용 ㅇ 미국 9.11 테러 시 승강기의 기능이 정상 작동한 재난 초기에 다수 거주자가 승강기를 이용하여 대피에 성공한 사례가 있어, 재난 시 승강기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면 주요한 피난수단으로 활용 가능 □ 사업 필요성 및 시급성 ㅇ 환경급변 및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기술, 경제ㆍ산업, 사회, 정책ㆍ제도적 차원에서의 다부처 공동연구를 통한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 승강기 개발 필요성과 시급성이 제기 Ⅱ. 현황분석 및 시사점도출 □ 국내외 기술ㆍ연구개발 동향, 제도 및 정책동향, 시장동향 등 내외부 환경에 대한 SWOT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 도출 □ 현황분석 결과, 기술, 산업, 제도, 사회 차원의 전반적 변화에 대응하는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 기술개발 필요성 도출 Ⅲ. 다부처 추진 필요성 □ 다부처 필요성 ㅇ 피난용 승강기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건축구조, 계통연계 기술의 융ㆍ복합과 이를 활용한 신속한 피난전략 수립을 위해 부처별 정보 공유 필요 ㅇ 투자 효율성과 신산업 창출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초/개발/응용 및 사업화의 동시진행 필요에 따른 관계부처 협력 필수 ㅇ 신기술에 대한 핵심기술 확보, 시스템 개발, 운영 시 문제점을 조기 도출 개선하여 조기 실용화, 사업화를 위한 부처 간 역할분담과 협력 필요 □ 시너지 효과 □ 기존사업과의 차별성 ㅇ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 개발은 국내에서는 연구개발 되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이며, 기술, 산업, 제도, 사회ㆍ복지차원에 걸쳐 사업의 차별성을 보유 Ⅳ. 사업내용 □ 사업비전 및 목표 ◆ 본 사업의 최종목표는 융ㆍ복합 기술을 통하여 고층건물의 재난대응과 피난을 위한 글로벌 선도수준의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를 개발하여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기술을 구현하는 것임 □ 사업범위 ◆ 본 사업은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를 개발하는 것으로 4개의 연구개발 과제를 지님 1)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 2) 재난대응 건축구조 및 관련 기술개발 3) 재난대응 무정전 운영을 위한 계통연계 및 ESS 개발 4) 개발기술 기반 제도개선 및 산업화 방안 연구 □ 사업기간 및 총 사업비 ㅇ 사업기간 : 2018년 ~ 2022년 (총 5년) ㅇ 총 사업비 : 총 350억 원 (국고지원 부분) □ 세부과제 및 목표 개발기술 (세부과제 1-1) 재난대응 고층건축물 재실자 피난을 위한 승강기의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 (세부과제 1-2) 재난대응 전략반영 스마트 관제시스템 및 안내시스템 개발 (세부과제 1-3) 승강기의 승강로 및 승강장의 제연ㆍ방화기술 개발 (세부과제 2-1) 피난용 승강기를 포함하는 피난구조 설계 및 해석기술 개발 (세부과제 2-2) 피난용 승강기의 비구조체 접합부 내진설계 기술개발 (세부과제 3-1) 피난용 승강기 무정전 운전을 위한 고효율 계통연계 기술개발 (세부과제 3-2) 재난대응 무정전 운전을 위한 소형화 ESS 개발 (세부과제 4) 개발기술 기반 제도개선 및 산업화 방안 연구 Ⅴ. 사업 추진방법 ᷧ□ 사업추진 체계 ᷧ□ 개발기술에 따른 부처별 역할분담 ᷧ□ 단계별 추진방안 ㅇ 연구개발은 기초기술개발(1년차), 요소기술개발(2년차), 실용화 개발 및 실증(3~4년차), 기술 산업화 및 제도화(5년차) 등 총 4 단계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추진방안은 다음과 같음 ᷧ□ 연구개발 추진전략 ㅇ 효과적ㆍ효율적 사업추진 및 목표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개발 전략을 수립 ᷧ□ 사업운영 방안 ㅇ 일정 및 진도관리 - 연차별 3단계에 걸친 일정 및 진도관리로 사업완성도 제고 ㅇ 위험 및 품질관리 - 본 사업의 성과창출 및 원활한 수행을 위한 위험관리체계 구축ㆍ운영하고 자체적으로 위험요인과 점검리스트를 도출하여 운영할 계획 - 일정 및 진도관리, 위험요인, 연구개발 산출물과 연계한 품질관리 및 역할ㆍ책임(R&R: Role & Responsibility) ᷧ□ 사업성과 관리 및 평가 ㅇ 기본방안 - 사업성과 관리 및 평가의 기본방향은 참여부처별로 세부사업의 특성을 반영하고 참여부처별 전담ㆍ전문기관의 평가기준 및 절차 준용 - 사업평가는 통합평가, 연차평가, 자체평가 등으로 운영할 계획 - 다부처 공동사업의 개관적 평가를 위한 양적성과뿐 아니라, 연구 성과의 정성적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질적 성과평가를 보완 ․ 성과계획에 따른 성과목표의 달성도, 성과의 종합적 우수성, 대표성과의 탁월성 등을 평가 ․ 연차별 계획상 중요도에 따라 성과지표의 가중치 및 가점을 부여하고 연차별 계획에 따라 상세 산출물을 설정ㆍ운영 예정 ※ 최종 목표성과물(기술성숙도 8단계 / 리빙 랩(Living Lab)을 통한 실증) ㅇ 목표 개발기술 성과의 연계 - 목표 개발기술의 성과물은 부처간 연구결과 공유와 협업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실증에 통합되는 구조를 가지며, 이는 리빙 랩에 구현되어 운영될 예정 Ⅵ. 관련 법ㆍ제도(기술규제) 및 인프라 개선방안 ᷧ□ 현행'피난구역'이나 '피난용승강기기준' 등을 규정하는 현행 법령 및 제도들이 분산되어 있으며, 그 내용의 구체성을 보다 명확히 할 필요 ᷧ□ 다부처 공동사업을 통하여 상호연계성을 고려한 제도 및 관리감독 체계 정비 필요 Ⅵ. 투자계획 Ⅶ. 사업결과의 활용계획 ᷧ□ 사업결과는 기술, 산업, 제도, 시회 등의 차원에서 다음과 같이 활용할 계획 ㅇ 특히, 실증연구를 위해 구축된 리빙 랩(Living Lab)을 향후 우리나라 승강기 관련 기술개발 플랫폼이자 오픈 테스트베드로 활용 Ⅷ.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경제적 차원을 포함한 기술적, 정책적, 사회적 차원의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는 다음과 같음 □ 경제적 차원에서는 신규시장 창출 및 수출 증대효과가 기대되어 사업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ㅇ 국내에서는 피난용 승강기 설치가 가능한 21층 이상 고층건물은 오는 2022년에는 연평균 약 1,350개소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 - 이들 고층 건물의 하나당 평균 설치대수는 2016년 현재 5대로 산정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였을 때 오는 2022년에는 1조 6천억 원대를 상회하는 시장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 ※ 대당 가격을 2.4억을 기준으로, 오는 2022년에는 신규로 6,770대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통계청 KOSIS 통계를 기준으로 분석ㆍ예측 결과) ㅇ 해외시장의 경우에는 연평균 신규설치 대수는 2016년 현재 912,598대에 이르며, 연평균 6%대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서 오는 2022년에는 129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전 세계 승강기 신규설치 시장에서, 오는 2022년에 피난용 승강기 설치가 가능한 고층용 승강기 시장은 약 13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규모에 이르는 신규 수출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 ㅇ 기타 요소기술 개발에 따른 신규시장 창출 기대 - 에너지 업체 자가발전장치 및 전기저장장치 생산 및 판매(6,400억원/년 ※ 산출근거 : 1kw×80만원×100kw/대당×8,000대 - 건축소방 업체 제연‧차연설비 생산 및 판매(6,960억원/년) ※ 산출근거 : 300만원/층×29개층/대당×8,000대 □ 안전관련 실질적 인명피해 경감효과 기대 ㅇ'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 개발ㆍ운용을 통하여 고층건물 화재에 따른 인명피해를 획기적으로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2013년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0년~2013년 7월까지의 기간 동안 고층건물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는 총 797명이며, 재산피해액은 29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피해규모는 피난용 승강기가 운용되지 않는 현재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발생 가능한 수치임 - 이에 따라 '피난구조 무정전 안전승강기' 개발ㆍ운용 시, 이러한 인명 피해가 최소 3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17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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