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단일세포 시퀀싱 기술의 발전과 전망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2-22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윤창호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단일세포 시퀸싱 기술을 이용하여 단일세포에서 게놈, 전사체 및 기타 다중 오믹스를 검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세포의 차이점과 진화적 관계를 보여줄 수 있다. 본 리뷰에서는 종양, 미생물학, 신경, 생식, 면역학 등 다양한 생물학 관련 질병 분야에서 단일세포 염기서열 분석기술의 최신 동향과 그 응용을 소개하고, 이러한 분야에서 단일세포 염기서열 분석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br /> 단일세포 시퀸싱 기술은 단일 게놈 또는 전사체의 시퀸싱을 참조하여 게놈, 전사체 또는 다중 오믹스 정보를 획득해 세포 집단 차이 및 세포 진화 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기존의 시퀸싱 방법은 많은 세포에서 얻은 정보의 평균으로 소수의 세포를 분석할 수 없으며 세포 이질성 정보를 배제하고 있다. 하지만 단일세포 기술은 기존의 시퀸싱 기술에 비해 개별 세포 사이의 이질성(heterogenetic)을 감지하고 적은 수의 세포를 구별하며 세포 지도를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2013년에는 《Nature Methods》 학술지에 연간 기술로 소개되었지만[1], 초기 단일세포 시퀸싱 기술은 높은 비용으로 인해 널리 사용되는 데 제한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단일세포 시퀸싱 기술의 비용을 줄이는 다양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단일세포 시퀸싱 기술은 종양, 미생물학, 신경, 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br /> &nbs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14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