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개발 목표 ☐ 고령자 통합적 이동지원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령자의 자립적 생활 및 사회적 소외감(Social isolation) 해소 ◈ 4대 추진전략 · 개인맞춤형 접근(Personalized Approach): 고령자 개인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욕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 서비스 개발 · 제품과 서비스 연계(Product-Service System): 제품과 서비스로의 연계를 통해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제품이용의 지속가능성 연계 · 이동의 연결성(Interconnectability) 및 인터모달(Intermodal): 이동수단 간 물샐 틈 없는(seamless) 연결고리 구축을 통한 이동장애요인 발생 방지 · 기술사업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 비즈니스모델 개발 통해 실용화 노력 강구 연구개발성과 · 고령자 이동성관련 미충족수요(unmet needs) 조사(양적 방법론) : 「한국 고령자 운전 및 이동서비스 실태조사」실시 (501명 대상) ○ 노인의 맞춤형 이동성 지원 서비스 개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시장수요조사 ○ IRB 승인(승인번호 KHSIRB-18-037)을 받아 확정된 조사표를 활용하여 만 55세 이상 운전자 및 비운전자를 포함하여 501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조사를 완료 ○ 조사내용: 고령자 이동 및 운전특성, 새로운 이동 서비스에 대한 고령자의 수용도, 이동방식의 선호 등 · 『고령자 맞춤형 통합 이동서비스 모델(Continuum of mobility Service)』 제안 ○ 고령자의 이동성 증진을 위한 교육, 이동지원 보조기술 매핑서비스, 이동 관련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 ○ (서비스 대상자) 개인 특성을 포함한 이동관련 요인을 진단하여 이동취약자 진단, 발굴을 통한 대상자 맞춤형 이동 관련 서비스 ○ (서비스 내용) 이동 전반에 대한 상담을 통한 계획수립으로 대상자별 이동에 대한 욕구와 매핑되는 맞춤형 서비스(이동 교육·훈련 , 이동관련 보조기기 매칭등)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교통사고 예방을 통한 국가 비용부담 감소, 고령친화산업 신산업 창출, 고용창출 효과(운전자·기술수용도 코디네이터), 고령친화산업 관련 산학협력 활성화 · 고령자 생활 측면: ICT를 활용한 통합적 이동지원서비스로 이동제약 문제해결, 고령자 욕구에 맞는 이동 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한 이동성 문제 조기예방, 고령자의 사회적 소외감(social isolation) 해소 · 제도-시스템 측면: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서의 고령 운전자 및 비운전자를 위한 정부 및 민간 이동성지원정책 제고 (출처 : 요약문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