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령자 맞춤형 통합 이동지원서비스 모델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개발 목표 ☐ 고령자 통합적 이동지원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령자의 자립적 생활 및 사회적 소외감(Social isolation) 해소 ◈ 4대 추진전략 · 개인맞춤형 접근(Personalized Approach): 고령자 개인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욕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 서비스 개발 · 제품과 서비스 연계(Product-Service System): 제품과 서비스로의 연계를 통해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제품이용의 지속가능성 연계 · 이동의 연결성(Interconnectability) 및 인터모달(Intermodal): 이동수단 간 물샐 틈 없는(seamless) 연결고리 구축을 통한 이동장애요인 발생 방지 · 기술사업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 비즈니스모델 개발 통해 실용화 노력 강구 연구개발성과 · 고령자 이동성관련 미충족수요(unmet needs) 조사(양적 방법론) : 「한국 고령자 운전 및 이동서비스 실태조사」실시 (501명 대상) ○ 노인의 맞춤형 이동성 지원 서비스 개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시장수요조사 ○ IRB 승인(승인번호 KHSIRB-18-037)을 받아 확정된 조사표를 활용하여 만 55세 이상 운전자 및 비운전자를 포함하여 501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조사를 완료 ○ 조사내용: 고령자 이동 및 운전특성, 새로운 이동 서비스에 대한 고령자의 수용도, 이동방식의 선호 등 · 『고령자 맞춤형 통합 이동서비스 모델(Continuum of mobility Service)』 제안 ○ 고령자의 이동성 증진을 위한 교육, 이동지원 보조기술 매핑서비스, 이동 관련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 ○ (서비스 대상자) 개인 특성을 포함한 이동관련 요인을 진단하여 이동취약자 진단, 발굴을 통한 대상자 맞춤형 이동 관련 서비스 ○ (서비스 내용) 이동 전반에 대한 상담을 통한 계획수립으로 대상자별 이동에 대한 욕구와 매핑되는 맞춤형 서비스(이동 교육·훈련 , 이동관련 보조기기 매칭등)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교통사고 예방을 통한 국가 비용부담 감소, 고령친화산업 신산업 창출, 고용창출 효과(운전자·기술수용도 코디네이터), 고령친화산업 관련 산학협력 활성화 · 고령자 생활 측면: ICT를 활용한 통합적 이동지원서비스로 이동제약 문제해결, 고령자 욕구에 맞는 이동 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한 이동성 문제 조기예방, 고령자의 사회적 소외감(social isolation) 해소 · 제도-시스템 측면: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서의 고령 운전자 및 비운전자를 위한 정부 및 민간 이동성지원정책 제고 (출처 :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0272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