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방사선피폭환자치료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의학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표는 인체 유사 중동물 모델을 통해 급성 방사선 증후군에 대한 임상적 병리학적 DATA를 확보 및 의료용 진단기술을 일차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피폭환자 발생시 실질적으로 환자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 프로토콜을 개발 및 선진화 시키는데 있다. 연구내용 : 1. 방사선 피부 화상 : 방사선 피부손상 초기 진단을 위하여 피폭 선량별 피부기능 및 혈관변화를 평가하였다. 마우스 모델에서 피폭 초기에 피부 진피층의 모세혈관 구조의 변화가 관찰되었고, 피부 장벽 기능의 손상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피부 상피 탈락이 나타나기 이전의 변화들로 방사선 피부화상의 초기변화 진단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미니돼지 모델에서는 피부 장벽 기능의 손상 평가를 중점으로 평가하였는데 마우스 모델에서 나타난 반응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2. 방사선 위장관 증후군 : 방사선 위장관 증후군 치료에 효과적인 임상약제의 발굴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우스 모델에서 복부 국소 피폭을 통해 위장관 증후군 모델을 확립하였고, 다종의 임상약제(항생제, 항염증제)를 투여하여 조직학적, 혈액학적 분석을 통해 손상 회복 여부를 평가하였다. 마우스 모델을 통해 선별된 임상약제의 치료효과를 인체유사 중동물 모델을 통해 검증하였다. 3. 방사선 골수 증후군 : 방사선 골수 증후군 치료에 효과적인 약제의 발굴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우스 모델에서 전신 피폭을 통해 골수 증후군 모델을 확립하였고, PTH 전처치 줄기세포를 투여하여 조직학적, 혈액학적 분석을 통해 줄기세포 치료효능 증진 여부를 평가하였다. 신규 방사선 방어제 발굴을 위하여 조혈모 세포 기반 연구를 수행하였고, 조혈모세포 보호효과가 있는 약물, SR1을 발굴하였다. 4. 방사선 손상진단 시스템 : 고농도 라돈 지역 및 원전지역 주민의 소변시료를 분석하여 지역별 일반인 체내 U-234,238, Po-210 기저준위 평가를 수행하였다. : Stand Type 및 Bed Type 전신계수기의 성능검증을 위한 새로운 물리적 팬텀 (Physical Phantom)의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출처 : 보고서 초록)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0403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