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방사선피폭환자치료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의학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표는 인체 유사 중동물 모델을 통해 급성 방사선 증후군에 대한 임상적 병리학적 DATA를 확보 및 의료용 진단기술을 일차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피폭환자 발생시 실질적으로 환자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 프로토콜을 개발 및 선진화 시키는데 있다. 연구내용 : 1. 방사선 피부 화상 : 미니돼지에 방사선 선원(Ir-192)을 피부에 접촉시켜 실제 방사선 피폭 사고와 유사한 방사선 피부화상을 유도하였다. 피부손상 진단을 위하여 피폭 후 시간별 육안평가,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체표열 검사, CT/MRI 검사를 수행하였다. 피폭 초기에 피폭 부위 체표열 반응을 관찰 할 수 있었고,혈액검사에서는 순환 백혈구의 감소 및 혈청내 근육손상 지표의 상승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육안 병증 진행과 함께 초음파 검사 상의 피부 및 피하층의 두께 증가와 CT/MRI 영상에서의 음영 증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CT 영상에 비해 MRI 영상의 민감도가 더 높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마우스 모델에서 초기 미세 병증 진단을 위해 이광자현미경 기술을 이용하여 육안 병증 이전 시기의 세포단위의 변화를 관찰하였고, 이러한 변화를 정량화하여 진단 기준을 확립하였다. 2. 방사선 위장관 증후군 : 방사선 위장관 증후군 치료 연구를 위한 미니돼지에 적용되는 장루관리기를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특허 출원하였다. 기존의 모델에 비해 개발된 장루관리기를 적용할 경우 장내용물의 유출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향상된 내시경 접근성을 얻을 수 있다. : 성장인자 전처치를 통한 줄기세포 치료 효능 증진을 위하여 PDGF가 첨가된 배양액에서 배양된 줄기세포를 위장관 랫드 모델에 투여하여 치료 효능을 비교하였다. PDGF가 첨가된 배양액에서 배양된 줄기세포는 골세포로의 분화능이 증가되었지만 위장관 회복 및 생존율 증가의 효과는 미비하였다. 3. 방사선 골수 증후군 : 조혈계 회복에 중요한 조혈모세포(CD34+/CD45+/CD38-)를 분리하여 방사선 피폭에 의한 세포 증식률 및 세포사를 평가하였고, 중간엽 줄기세포와의 공동배양을 통해 조혈모세포 보호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공동배양시 중간엽 줄기세포의 발현인자 분석을 통해 조혈모세포의 보호효과와 관련되는 상호작용 인자를 제시하였다. 4. 방사선 손상진단 시스템 : 전신계수기 성능검증용 물리적 팬텀 및 소변시료 스크리닝 장비 설계하였다. : 비상시 소변시료 다중 방사성핵종 신속분석을 위한 분석기술 개발 및 대량 시료의 수요에 대비한 전처리 자동화 장비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 비상시 우리국민 내부피폭선량 평가의 기본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U-234, U-238, Po-210 방사능 기저 준위를 평가하였다. (출처 : 보고서 초록)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0488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