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다부처 공동기획 대상기술의 개요 ㅇ 환경오염 심각성 인식이 세계적인 이슈, 다양한 환경규제 발효, 해양분야 규제가 시행(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치열) ㅇ 해양선진국의 선도적 기술개발을 통한 새로운 시장 점유, 주변국의 환경 정책 변화로 선도적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점 □ 사업목표 및 비전 ㅇ 선박 대기오염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소형 선박의 전기추진(탈 화석화) 기술 고도화 및 실증(플랫폼) 연구 □ 부처별 역할 ㅇ 본 기획사업은 스마트 전기추진선박과 이를 실증 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 사업으로 부처별 역할이 분명(부처별 기술융합 필요) - (해양수산부) 주관부처로 총괄주관, 1세부사업, 3세부 사업, 4세부사업 부분의 보급·확산 기술개발 지원 및 실증, 제도 개선 담당 ※ 전기추진 어선 보급 확산을 위한 어선선체, 핵심기자개 기술개발 ※ 전기추진어선의 실증화를 위한 기반시설 원천기술개발, 인프라시설 보급확산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 보급 확산을 위한 전기추진 어선, 인프라시설 등의 설치, 인증 등의 관련 법 및 제도 개선 - (산업통상자원부) 유람선분야인 2세부의 담당 부처로 스마트 유람선의 기술개발 및 실증 분야 담당(중소조선산업활성화, 시장선점 지원) ※ 전기추진 유람선의 기술개발 및 핵심기자재 기술개발 담당 ※ 전기추진선박의 실증화를 위한 기반시설 원천 기술개발, ※ 전기추진선박 기술개발을 통한 조선산업 신 시장 개척을 위한 실증연구지원과 전기추진선박 인증지원을 통한 Track Record 확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전기추진선박의 ICT기술 분야인 3세부 담당 부처로 스마트 선박 및 스마트 항 안전운영 핵심 기술 개발 담당 ※ 스마트 선박, 스마트항 운용을 위한 ICT기술개발, 개발과정과 실증과정전반에 확보된 데이터 통합, 통합된 데이터 공유를 위한 시스템 개발 - (환경부)4세부 담당부처로 전기추진선박의 효과검증, 인프라시설 서비스 모델 개발 담당(충전시설 표준화, 보급 확산 법·제도 장치 마련) ※ 해양환경 모니터링(선박탑재용) 및 오염도 분석 기술개발 담당 ※ 전기추진선박의 보급 확산을 위한 충전시설 표준화 및 충전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개발 ※ 충전시설 보급 확산을 위한 법 제도 운영방안 마련 - (지자체)실증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물의 운영주체로써 운영 장소,기초 설비 등을 제공 담당 ※ 기술개발 과정에 도출된 제품의 설치 및 운영 지원 ※ 시범사업 운영 시 발생되는 관련 법 제도 개선 방안 도출 ※ 전기추진선박 시범 사업을 이용한 비니지스모델 개발 지원 □ 기술개발 항목 도출 및 기술개발 내용 설정 ○ 필요기술 선정, 기술들의 선도국과 국내와의 기술수준을 정리하여 보다 구체적인 핵심기술도출을 위한 방향으로 사용 ㅇ 해양선진국과의 기술 격차가 비교적 낮아 기술 성공가능성 높음 - 기획 기술은 원천기술개발보다는 기존 기술의 업그레이드, 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과, 선도적 시장진입을 위한 기술 확보 목적 ※ 전기추진 선박은 시작 산업으로 기술 경쟁 치열 예상, 일분 기술은 국내기술이 최고로 연구개발 종료(경험 및 노하우)시점에 기술 우위 가능 ㅇ 스마트 전기추진선박 및 오픈형 실증 플랫폼 기술개발 추진일정 ㅇ 스마트 전기추진선박 및 오픈형 실증 플랫폼 기술개발 세부 구성 □ 정책 부합성 ㅇ 제 4차 과학기술기본 계획 수립을 통한 기술개발 방향성 가이드 -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선도적 기술개발 지원, 주체·분야 간 협력 융합 정책 방향성에 부합(부처별 환경오염 대응방안 추진) ※ 참여 부처 모두 해당 기술 분야를 핵심사항으로 도출 지원정책 마련 □ 다부처 추진 시너지 효과 ㅇ 국제 환경규제 대응과 정부 주도 4차 산업혁명과 혁신정장을 위한 융복합 신기술 영역 - 스마트 전기추진선박 및 에너지 자립형 항은 공익가치 실현을 위한 해양기술의 혁신적 생태계 조성이 가능 ※ IMO 환경 규제의 선제적 대응과 연안 환경보전, 일자리 창출등 공익성이 강조 되는 기술영역(정부의 견인으로 달성 가능) ※ 스마트 항 및 스마트 전기추진선박기술은 고전기술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간·기술간 유기적인 협력으로 해결 됨 ※ 기존 기술 한계성 극복을 위한 기술수준 검토, 기술개발 방향성 및 부처간 협력방안 제시, 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가능 ※ 주변국 정책 변화에 따라 관련기술에 대한 수요가 예상, 기술개발 및 실증화 연구를 통한 신산업 분야 기술 선도 방안으로 활용 □ 기술적·사회적·경제적 기대효과 ㅇ 기술적 기대효과 - 전기 추진기의 설계 및 시험 기술 확보와 실증연구를 통한 해외선진사보다 기술 경쟁력 기반 확보(기술검증) ※ 국내외에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나오고는 있으나 기술표준, 방법론을 일원화하여 기술선점 가능 - 국제 환경규제 대응 직접 대응기술 방안 마련 ※ 사전기획단계에 분석된 다양한 연구개발 내용을 기반으로 간접적인 환경규제 대응 방안에서 직접대응 방안 마련 가능 - 기존 기술의 융합을 통한 신기술 확보는 물론 향후 새로 개발될 기술들에도 활용이 가능한 고려한 플랫폼구축 및 검증 기반 마련 ※ 오픈형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기술의 시험평가 테스트기반 마련 - 전통적인 조선산업이 요구하는 실증화가 완료된 기술로 중소형 조선 및 대형 조선산업 전반에 기술 사업화 가능 ㅇ 사회적 기대효과 - 오염물질 제로로 환경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 화석 에너지 고갈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그린 해양 레저 및 그린 어업에 이바지 - 어업 시장에 있어서는 어촌의 고령화에 따른 작업 편리성, 환경 개선, 노동력 절감을 통한 생산 효율 증대 효과 기대 -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따른 환경규제 직접 대응기술관련 산업분야를 개척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가능 - 해양자원을 통한 관광자원 개발, 에너지공유 등을 통한 어민과 국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다기능 항으로 문화 아이템 창출 ※ 어민과 시민이 공존하는 일본의 '피셔리나'에 관광자원을 더하여보다 발전된 한국형 피셔리나 브랜드 창출(k-Fisherina) - 개발된 문화 콘텐츠와, 천연 해양자원(전기추진선박을 이용한 낚시, 관광, 유람)을 이용하여 어촌 지역경재 활성화 도모 ㅇ 경제적 기대효과 - 국제 환경규제 직접대응 기술개발 방향성을 제시하여 각 부처별 중복 지원 및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 가능 - 기존 유류비에 비하여 1/10에 불과한 운영비용으로 경비 절감에 대한 요구 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 가능하여 경제적 가치 향상 - 전기추진 선박 시장의 활성화 시 관련 핵심 부품 시장 또한 활성화로 11,659억원의 부가가치 및 20,900억원의 생산 유발 되어 관련 부품 및 부품 업체의 18.603억원의 매출 증대 될 것으로 기대 - 미래 지향적인 'ZERO-EMISSION' 항의 시범운영을 통해 103명의 직접, 13,394명의 간접고용효과 기대(New Business Model개발) (출처 : 요약본 5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