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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전기추진 중소형 선박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합에너지 관리 시스템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0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중소조선연구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다부처 공동기획 대상기술의 개요 ㅇ 환경오염 심각성 인식이 세계적인 이슈, 다양한 환경규제 발효, 해양분야 규제가 시행(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치열) ㅇ 해양선진국의 선도적 기술개발을 통한 새로운 시장 점유, 주변국의 환경 정책 변화로 선도적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점 □ 사업목표 및 비전 ㅇ 선박 대기오염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소형 선박의 전기추진(탈 화석화) 기술 고도화 및 실증(플랫폼) 연구 □ 부처별 역할 ㅇ 본 기획사업은 스마트 전기추진선박과 이를 실증 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 사업으로 부처별 역할이 분명(부처별 기술융합 필요) - (해양수산부) 주관부처로 총괄주관, 1세부사업, 3세부 사업, 4세부사업 부분의 보급·확산 기술개발 지원 및 실증, 제도 개선 담당 ※ 전기추진 어선 보급 확산을 위한 어선선체, 핵심기자개 기술개발 ※ 전기추진어선의 실증화를 위한 기반시설 원천기술개발, 인프라시설 보급확산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 보급 확산을 위한 전기추진 어선, 인프라시설 등의 설치, 인증 등의 관련 법 및 제도 개선 - (산업통상자원부) 유람선분야인 2세부의 담당 부처로 스마트 유람선의 기술개발 및 실증 분야 담당(중소조선산업활성화, 시장선점 지원) ※ 전기추진 유람선의 기술개발 및 핵심기자재 기술개발 담당 ※ 전기추진선박의 실증화를 위한 기반시설 원천 기술개발, ※ 전기추진선박 기술개발을 통한 조선산업 신 시장 개척을 위한 실증연구지원과 전기추진선박 인증지원을 통한 Track Record 확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전기추진선박의 ICT기술 분야인 3세부 담당 부처로 스마트 선박 및 스마트 항 안전운영 핵심 기술 개발 담당 ※ 스마트 선박, 스마트항 운용을 위한 ICT기술개발, 개발과정과 실증과정전반에 확보된 데이터 통합, 통합된 데이터 공유를 위한 시스템 개발 - (환경부)4세부 담당부처로 전기추진선박의 효과검증, 인프라시설 서비스 모델 개발 담당(충전시설 표준화, 보급 확산 법·제도 장치 마련) ※ 해양환경 모니터링(선박탑재용) 및 오염도 분석 기술개발 담당 ※ 전기추진선박의 보급 확산을 위한 충전시설 표준화 및 충전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개발 ※ 충전시설 보급 확산을 위한 법 제도 운영방안 마련 - (지자체)실증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물의 운영주체로써 운영 장소,기초 설비 등을 제공 담당 ※ 기술개발 과정에 도출된 제품의 설치 및 운영 지원 ※ 시범사업 운영 시 발생되는 관련 법 제도 개선 방안 도출 ※ 전기추진선박 시범 사업을 이용한 비니지스모델 개발 지원 □ 기술개발 항목 도출 및 기술개발 내용 설정 ○ 필요기술 선정, 기술들의 선도국과 국내와의 기술수준을 정리하여 보다 구체적인 핵심기술도출을 위한 방향으로 사용 ㅇ 해양선진국과의 기술 격차가 비교적 낮아 기술 성공가능성 높음 - 기획 기술은 원천기술개발보다는 기존 기술의 업그레이드, 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과, 선도적 시장진입을 위한 기술 확보 목적 ※ 전기추진 선박은 시작 산업으로 기술 경쟁 치열 예상, 일분 기술은 국내기술이 최고로 연구개발 종료(경험 및 노하우)시점에 기술 우위 가능 ㅇ 스마트 전기추진선박 및 오픈형 실증 플랫폼 기술개발 추진일정 ㅇ 스마트 전기추진선박 및 오픈형 실증 플랫폼 기술개발 세부 구성 □ 정책 부합성 ㅇ 제 4차 과학기술기본 계획 수립을 통한 기술개발 방향성 가이드 -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선도적 기술개발 지원, 주체·분야 간 협력 융합 정책 방향성에 부합(부처별 환경오염 대응방안 추진) ※ 참여 부처 모두 해당 기술 분야를 핵심사항으로 도출 지원정책 마련 □ 다부처 추진 시너지 효과 ㅇ 국제 환경규제 대응과 정부 주도 4차 산업혁명과 혁신정장을 위한 융복합 신기술 영역 - 스마트 전기추진선박 및 에너지 자립형 항은 공익가치 실현을 위한 해양기술의 혁신적 생태계 조성이 가능 ※ IMO 환경 규제의 선제적 대응과 연안 환경보전, 일자리 창출등 공익성이 강조 되는 기술영역(정부의 견인으로 달성 가능) ※ 스마트 항 및 스마트 전기추진선박기술은 고전기술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간·기술간 유기적인 협력으로 해결 됨 ※ 기존 기술 한계성 극복을 위한 기술수준 검토, 기술개발 방향성 및 부처간 협력방안 제시, 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가능 ※ 주변국 정책 변화에 따라 관련기술에 대한 수요가 예상, 기술개발 및 실증화 연구를 통한 신산업 분야 기술 선도 방안으로 활용 □ 기술적·사회적·경제적 기대효과 ㅇ 기술적 기대효과 - 전기 추진기의 설계 및 시험 기술 확보와 실증연구를 통한 해외선진사보다 기술 경쟁력 기반 확보(기술검증) ※ 국내외에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나오고는 있으나 기술표준, 방법론을 일원화하여 기술선점 가능 - 국제 환경규제 대응 직접 대응기술 방안 마련 ※ 사전기획단계에 분석된 다양한 연구개발 내용을 기반으로 간접적인 환경규제 대응 방안에서 직접대응 방안 마련 가능 - 기존 기술의 융합을 통한 신기술 확보는 물론 향후 새로 개발될 기술들에도 활용이 가능한 고려한 플랫폼구축 및 검증 기반 마련 ※ 오픈형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기술의 시험평가 테스트기반 마련 - 전통적인 조선산업이 요구하는 실증화가 완료된 기술로 중소형 조선 및 대형 조선산업 전반에 기술 사업화 가능 ㅇ 사회적 기대효과 - 오염물질 제로로 환경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 화석 에너지 고갈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그린 해양 레저 및 그린 어업에 이바지 - 어업 시장에 있어서는 어촌의 고령화에 따른 작업 편리성, 환경 개선, 노동력 절감을 통한 생산 효율 증대 효과 기대 -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따른 환경규제 직접 대응기술관련 산업분야를 개척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가능 - 해양자원을 통한 관광자원 개발, 에너지공유 등을 통한 어민과 국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다기능 항으로 문화 아이템 창출 ※ 어민과 시민이 공존하는 일본의 '피셔리나'에 관광자원을 더하여보다 발전된 한국형 피셔리나 브랜드 창출(k-Fisherina) - 개발된 문화 콘텐츠와, 천연 해양자원(전기추진선박을 이용한 낚시, 관광, 유람)을 이용하여 어촌 지역경재 활성화 도모 ㅇ 경제적 기대효과 - 국제 환경규제 직접대응 기술개발 방향성을 제시하여 각 부처별 중복 지원 및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 가능 - 기존 유류비에 비하여 1/10에 불과한 운영비용으로 경비 절감에 대한 요구 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 가능하여 경제적 가치 향상 - 전기추진 선박 시장의 활성화 시 관련 핵심 부품 시장 또한 활성화로 11,659억원의 부가가치 및 20,900억원의 생산 유발 되어 관련 부품 및 부품 업체의 18.603억원의 매출 증대 될 것으로 기대 - 미래 지향적인 'ZERO-EMISSION' 항의 시범운영을 통해 103명의 직접, 13,394명의 간접고용효과 기대(New Business Model개발) (출처 : 요약본 5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02999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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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