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자동차 무통행 도시와 건강한 도시 생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3-29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성국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개요 현대사회는 lsquo;자동차의 시대 rsquo;라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의 사용은 이동 및 운송에 많은 편리함과 발전을 가져다 주었으며, 이는 고용, 기술 및 경제발전 등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하지만 이처럼 늘어난 자동차의 사용은 도시에서 가용 녹지 공간의 감소, 공기 오염, 소음과 같은 환경적 영향, 교통사고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한 조기 사망 및 부상과 질병의 유발 등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세계적으로 많은 도시들에서 도시 전체 혹은 중심지에서 개인용 자동차의 사용을 줄이거나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계획 및 시행하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이러한 정책들이 공중보건 및 시민의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들에 대해 잘 기술하고 있다. 앞서 기술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은 이미 국내의 서울과 같은 대도시들에서 제기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정책들에 대한 검토와 장기간의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이의 실행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효과들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목차 1. 개요 2. 방법 3. 결과 3.1. 도심에서 자동차 사용을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계획들 3.2. 도심에서 자동차 사용을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정책 방안들 3.3. 공용 공간을 차지하는 자동차들 3.4. 다른 교통수단들과의 경쟁력 3.5. 자동차 교통이 환경 노출에 미치는 영향 4. 고찰 4.1. 대중교통과 활성화된 교통(active transportation)을 향한 조치들 4.2. 공간의 대안적 사용 4.3. 성공 사례와 우려 5. 분석자 결론 References 3. 원문정보 Mark J. Nieuwenhuijsen, Haneen Khreis/Car free cities: Pathway to healthy urban living/Environment International /2016.12 ※ 이 자료의 분석은 서울대학교의 이성국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049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