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항암 바이러스 치료제의 개발 현황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4-16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강경돈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개요 현재 글로벌 제약사들의 매출 중 약 30%를 항암에 관련된 제품들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제약사들이 항암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그중 새롭고 지속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로는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면역관문억제제(immune checkpoint inhibitor), CAR-T, 항암 바이러스(종양용해바이러스, oncolytic virus) 등이 있다. 그중 항암 바이러스는 차세대 항암치료제들 중 하나로 지목되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항암 바이러스 치료제로 연구되는 바이러스는 정상세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종양세포만을 표적으로 하고 사멸시키는 특징을 갖는다[1]. 그리고 항암 바이러스는 오랫동안 암세포를 직접 죽이는 도구로만 생각되었으나,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함에 따라 바이러스가 세포를 용해시킴으로써 신체의 면역반응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바이러스가 종양세포에 감염되면 바이러스는 세포가 사멸될 때까지 스스로 복제하고, 그 죽어가는 암세포는 암이 면역계에 인식되도록 종양항원을 방출한다. 그에 따라 이들 바이러스는 면역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세포의 “차가운(cold)” 종양 미세환경을 면역세포와 사이토카인 침투가 증가된 “뜨거운(hot)” 환경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이 있다[2]. 현재 흑색종 치료를 위해 유전적으로 변형된 HSV-1(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Herpes Simplex Virus-1)이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 최초로 승인되었고, 많은 바이러스가 임상시험에서 암의 잠재적 치료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새로운 타입의 바이러스 발굴, 그 바이러스 안에 면역 관련 단백질을 포함시키는 유전자변이, 면역관문억제제나 백신 등과 함께 치료에 사용하는 병용요법, 마지막으로 항암 바이러스를 투입시키는 방법 개발 등이 전임상 및 임상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3].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연구되고 있는 항암 바이러스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바이러스의 항암효과와 함께 동반 상승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병용요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53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