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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강릉 하키센터 활성화를 위한 첨단 퍼포먼스 구현 기술개발 및 실증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강원도개발공사
연구책임자 마상열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O 올림픽유산인 2018평창올림픽 빙상경기장(강통 하키센터)은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사후활용에 대한 심각한 운영상의 문제점을 겪고 있음. O 이러한 올림픽 경기장을 첨단기술 중심의 다목적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전 세계 올림픽 사후활용의 우수 모델이 될 수 있음. O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 낙후 지역인 강릉에,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한 첨단 아이스쇼(공연)의 실증사업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우수한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대표 관광 상품으로 개발 가능. O 첨단 융◦복합 기술을 빙상, 공연, 관광산업 등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여,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강릉지역 일자리 창출 도모 O 독자적으로 개발한 첨단공연기술을 해외시장에 수출, 배급하여 대한민국 공연 기술의 세계화 ◼ 전체 내용 O 복합 스마트 모듈러 스테이지 기술 개발 - 디지털 기술은 연출가의 극적 상상력 구현을 위해 창조적 공연산업에 기여를 하고 있고 공연의 첨단화, 장기화, 대형화를 위해 첨단공연 운영기술 요구 - 완성도 높은 공연 창출을 위해 공연 디자인 요소인 조명, 음향, 영상, 가변형 모듈러 스테이지 (무대 자동화 시스템), 특수효과(애니메트로닉스, 드론)등을 결합하여 실감표현이 가능한 스마트 스테이지 공연기술 개발이 목적임 O 통합 퍼포먼스 시스템 기술 개발 - 3D 공간정보를 포함한 디지털 스테이지(사전 시각화+시나리오 진행+효과)에 공연을 위한 연출 및 효과장비와의 시간적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디지털 트윈 공연 스테이지를 개발 - 시나리오에 나타난 공연자와 효과가 조화롭게 매칭되었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이를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하여 아티스트와 장비의 기술이 융합된 경쟁력과 기술력, 제작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O 인터랙티브 공연 기술 - 공연 공간 시뮬레이션, 프로젝션 맵핑, 3D Lighting 및 인터랙티브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공연기술 시스템과 연동 제어 및 공연 연출 통합 시스템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 연동 - 다른 공연 등에 적용시 기술공유가 가능한 표준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이나 타 업체와의 협업이 용이하도록 함 O 전용 공연 3D예매시스템 - < G-SH0W > 전용 공연예매시스템 구축 - 하키센터 3D맵핑을 통한 3D좌석 예매시스템 개발 O AR 포토 키오스크 개발 - AR콘텐츠를 더한 체험형 공연 포토 키오스크 개발 O 공연용 콘텐츠 개발 - 시범 공연 - 상용 공연 ◼ 1단계[2020년] ❏ 목표 전체 유기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로드맵,기획,설계 전반 진행 ❏ 내용 2단계 시범공연을 위한 아이템기획, 개발, 실행 ◼ 2단계[2021년] ❏ 목표 3단계 실증화를 위한 기술개발 보강 ❏ 내용 각 해당 기술 개발 및 연출 안에 맞는 기술 개발 ◼ 3단계[2022년] ❏ 목표 < G-show >개최를 통한 개발 기술 실증화 ❏ 내용 해당 기술의 테스트 및 시물레이션을 통한 개선 보완 □ 연구개발성과 1 단계 O 전체 유기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로드맵, 기획, 설계 전반 진행 O 시범 공연을 위한 아이템 기획, 개발, 실행 2 단계 O 각 해당 기술 개발 및 < G-SH0W > 연출 안에 맞는 기술 개발 O 시범 공연 및 3차연도 실증화를 위한 기술 개발 보강 3 단계 O 각 해당 기술 개발 및 연출안에 맞게 기술 구현 O 해당 기술의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개선 보완 O < G-SH0W > 개최를 통한 개발기술 실증화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O 해당 개발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빙상 콘텐츠(스포츠, 공연, 전시 등)의 산업화를 위한 초석 마련하고, 빙상경기장의 활용성을 극대화하며,다양한 빙상산업 인재들에게 새로운 무대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 마련 O CT 사업을 기반으로 개발된 융◦복합 기술에 한국적 스토리와 K-POP을 더한 최첨단 퍼포먼스의 구현을 통해 High-tech K-Show 산업으로 성장 O 개발기술의 지역 콘텐츠 사업자들에게 기술 보급을 통해 다양한 지역 문화 콘텐츠가 생성될 수 있도록 지역 문화 발전에 이바지 O 대한민국의 첨단기술과 공연콘텐츠의 우수성을 알리고,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또 하나의 한류 콘텐츠로 성장 O 첨단공연예술산업을 위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여 첨단공연산업 성장에 도움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5111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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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