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2023 미국임상종양학회 연례 학술대회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7-1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상후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div>America Society of Clinical Oncology(ASCO)는 1964년에 설립되어 미국 Virginia Alexandria에 headquarter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약 45,000여 명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고 종양학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가장 큰 학회이다. 현재 미국 Yale 대학교의 Yale Cancer Center의 Director이면서 유방암 분야의 임상종양학자인 Eric P. Winer 교수가 ASCO의 58번째 회장으로 선임되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div><div>올해 ASCO 2023에서는 전 세계 연구자들이 제출한 연구 초록 중에 약 5,500편 이상이 등록되었는데, 최근 3~4년 동안의 제출 수보다 약 6~7% 정도 늘어난 수치이다. COVID-19 팬데믹 이후 완전히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학회였기 때문에 연구 초록 제출률이 높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ASCO 2023의 주제는 “Partnering With Patients: The Cornerstone of Cancer Care and Research”였는데, 암 환자와의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이 암 치료 및 연구에 초석이 된다는 의미로서, 암 치료 의사와 환자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암 치료 효과 증대 및 치료 단계를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환자 중심 치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관련 주제별 세션이 구성되었다. 특히 환자 중심 치료 주제로만 약 200여 개 세션이 배정될 만큼 학회 측에서도 중요하게 역점을 둔 분야로 보인다. 치료제 분야뿐만 아니라, 글로벌 건강 및 혁신, 그리고 실제 임상에서 암 진단율을 높이기 위한 최첨단 진단기법 등의 암 진단 분야에 대한 연구 내용도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div><div>올해도 새롭게 발표되는 연구 결과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 미국, 중국, 일본 연구진들의 유전자변이가 있는 폐암 환자 대상의 치료제 임상연구 결과들, 미국 연구진들의 새로운 위장관 암 치료법들이 눈길을 끌었고, 최초의 Lag-3 면역관문억제제 계열의 면역항암제로 FDA 승인을 받은 Relatlimab의 연구 결과도 주목을 받았다. 국내 제약사의 임상연구 내용도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소세포폐암 치료제인 Leclaza, 유방암 치료제인 FS1502, B-cell 림프종 표적의 CD19 CAR-T 임상연구 결과 등이 참석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div><div>이 밖에도 제약, 바이오를 비롯해 AI 관련 기업 등 다양한 기업이 부스를 마련해 암 관련 최신 기술과 연구들을 소개하며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으며, 국내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들도 홍보 부스를 통해 자사 제품 또는 기술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div><div>아울러 홍보 부스 행사장에는 ASCO가 후원하는 환자 지원 부스들이 마련되어 눈길을 끌었는데, 각 부스에는 암종별 창구가 마련돼 있어 임상의와 환자 간 소통을 지원하기도 했다.</div><div><br></div>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6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