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대기오염 저감 조치가 상수원수 수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5-17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문철환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저품질 석탄을 사용하면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수분과 불순물이 제거된 정제 석탄의 사용을 장려했다. 이에 따라 화력발전소의 정제 석탄 사용량은 2016년 9,900만 톤에서 2020년 11,900만 톤으로 약 20% 증가했다. 그러나 석탄의 정제를 위해 첨가된 할로겐화합물이 배연탈황 과정에서 폐수로 이동하고, 이러한 폐수가 수계로 배출되면 이 물을 상수원수로 사용하는 하류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지난 10년간 정제 석탄의 소비가 증가하고 정제에 사용된 화학물질 첨가제의 특성과 양에 관한 정보가 부족해서 이들이 음용수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리포트에서는 정제 석탄의 사용과 수계로 배출되는 브롬의 부하량을 산정하여 상수원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폐수에 존재하는 브롬의 위해성과 처리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정제 석탄을 사용하는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폐수에는 많은 양의 브롬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이 하류의 상수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조치가 수질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행히 국내 화력발전소는 폐수 무방류시스템 또는 브롬을 처리할 수 있는 폐수처리 공정을 적용하고 있어 브롬에 의한 수계의 오염은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4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