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키네틱 블록 및 서페이스 스킨을 이용한 곡면 다변형 서페이스 요소기술을 개발하여 동적영상투사-곡면 다변형 서페이스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시범 콘텐츠를 제작함 - 대면적 스크린용 서페이스 스킨 기술 개발 - 다축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 모듈 및 고속 탄성 제어 기술 개발 - 스킨 모션 가상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하드웨어 플랫폼 및 통합 운영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 동적 곡면 다변형 지오메트리의 프로젝션 영상 매핑 알고리즘 개발 - 곡면 다변형 서페이스용 영상 콘텐츠 기술 개발 □ 연구 개발 성과 ○ 대면적 스크린용 서페이스 스킨 기술 개발 - 4mx2m, 최대신장률 200%, 탄성회피률 90% 이상의 대면적 유연 스크린 제작기술 확보 - 신장 및 탄성을 고려하여 원단에 PU film을 lamination하여 복합직물 제작 - 500,000 회 반복 굴곡 후 시편 crack 없는 내구성이 확보된 스킨 소재 확보 ○ 다축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 모듈 및 고속 탄성 제어 기술 개발 - 408개의 1m 변위, 1.0m/sec속도의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 모듈 3종 개발 - 실시간 통신 구동 3D 섬유 소재 비선형 모델 기반의 비선형 탄성 제어 알고리즘 적용 ○ 스킨 모션 가상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시뮬레이션 성능 20fps 이상, 액츄에이터 500개의 시뮬레이션, 저작도구 연동을 위한 액츄에이터 높이 정보 파일 입력이 가능한 스킨 모션 가상 물리 시뮬레이터 완성 ○ 하드웨어 플랫폼 및 통합 운영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 하드웨어 플랫폼 시제품 3종 개발 (지름4m원형,4mx2m곡면형,3.8mx1.7m평면형+Foldable TurnTable) - 3dsMax 연동 Plug-In 콘텐츠 저작도구 개발 - 3종의 하드웨어 플랫폼 적용 통합 운영 및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 동적 곡면 다변형 지오메트리의 프로젝션 영상 매핑 알고리즘 개발 - 76fps의 곡면변형 서페이스의 변화에 따른 동적영상 딜레이 최대오차 달성 - 4.87mm의 3차원 동적 곡면 다변형 지오메트리의 프로젝션 영상 맵핑 오차범위 달성 ○ 곡면 다변형 서페이스용 영상 콘텐츠 기술 개발 - 다변형 서페이스용 콘텐츠 2종 제작 - 영상 콘텐츠 투사용 3D 데이터기반 맵핑 영상물 2종 제작 - 전시관 시범공연 실연 □ 연구 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기대 효과) 활용계획 - 국내의 실내외 광고판, 영화관, 전시관, 테마파크 및 K-POP 공연에 시스템을 판매 및 설치하고 콘텐츠를 제공함. - 국외 테마파크의 영상 콘텐츠 디스플레이 체험관에 입점함. - 물리적 변형-영상 융합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분야에 적용함. 산업적 기대효과 - 제안하고 있는 플랫폼은 저렴한 비용에 입체 영상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실용성 높은 콘텐츠로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증가 효과가 기대됨. - 콘텐츠의 영향력을 통해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기대됨. - 실물 영상 매핑 콘텐츠의 데이터 구조등과 관련된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가능성이 높음. 기술적 기대효과 - 기존 공연/문화예술 및 광고 분야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관극체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임. - 탄성 스킨 기술, 고속 슬립 대변위 액츄에이터 모듈 기술, 다변형 곡면 동적 영상 매핑 기술 등 다양한 기술적 break-through를 통해 관련 분야를 선도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음. (출처 : 요약문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