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제2형 당뇨 및 인슐린 신호 경로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관계에 대한 연구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11-04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정선민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개요 한때 뇌는 인슐린 신호에 둔감한 기관이라고 생각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20년 동안 뇌에서 인슐린 신호는 신경세포의 생존과 뇌의 기능 유지를 위해 매우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슐린은 신경세포, 즉 뉴런의 시냅스 가소성에 필요하며, 뇌에서의 학습기능 및 기억력을 증진시킨다[1]. 구체적으로는 수지상극과 시냅스의 형성을 증진시키고, 신경줄기세포의 활성화 및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수정하는 데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뇌에서 인슐린의 대사에 이상이 생기면 이는 다양한 뇌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그동안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뇌질환과 인슐린 신호의 기능장애는 깊은 연관이 있다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제2형 당뇨 환자는 알츠하이머병의 발병률이 2배 이상 증가하며, 일반 환자에 비해서 증상이 가속화된다. 인슐린의 작용이 줄어들고, 인슐린 신호에 둔감해지면 여러 다른 기작들을 통해서 뇌의 기능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본 보고서는 알츠하이머병 및 제2형 당뇨의 연관성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특히, 인슐린 기작의 기능장애가 신경세포의 사멸을 어떻게 유도하는지 알아보고, 알츠하이머병에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에 인슐린이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주로 다룰 것이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29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