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AI 기반 안면인식 기술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8-17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정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안면인식 기술은 비디오 또는 정적 이미지에서 사람을 식별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일련의 알고리즘(Algorithms)을 말한다. 이 기술은 수십 년 동안 존재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훨씬 더 널리 보급되고 혁신되고 있다. 최근 4차산업혁명 기술과 함께 발전되고 있는 혁신 중 하나는 안면인식 시스템에 인공지능(AI)을 통합하는 것이다. 지능형 AI 기반 소프트웨어(Intelligent, AI-based software)는 얼굴 데이터베이스를 즉시 검색하고 특정 장면에서 감지된 하나 또는 여러 얼굴과 비교할 수 있으며, 순식간에 매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공개 표준 데이터세트에서 99.5&#37;의 정확도를 제공해주고 있다.<br /> <br /> COVID-19 대유행 속에서 글로벌 안면인식 시장은 2020년에 6.94&#37;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시장은 예측 기간 동안 거의 12&#37;의 CAGR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게임의 인기 상승과 웹사이트 및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의존도 증가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신원 및 데이터 도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최종사용자가 생체인식 보안 솔루션과 같은 보안인증 솔루션을 채택하도록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생체인식 솔루션은 위조하기 어려운 최종사용자의 물리적 및 행동적 특징을 통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해 가장 안전한 인증 솔루션 중 하나로 간주된다. 따라서 신원 도용의 증가하는 사례는 예측 기간 동안 전 세계 안면인식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br /> Covid-19가 발생한 이후 전 세계 공급업체는 이미 새로운 변화와 규범을 수용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업그레이드했다. 예를 들어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의 연구에 따르면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 재구성된 여러 알고리즘이 가면(Masked faces)을 쓴 얼굴을 분석할 때 실수가 훨씬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떤 경우에는 오류율이 이전보다 10배 더 좋은 것으로 나왔다. 이와 같이 다양한 최종사용자 산업에서 인공지능을 결합한 기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시장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의료, 자동차, 스마트홈, 액세스제어 등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안면인식 기술에 대한 세계 각국의 기술 동향과 이슈에 대하여 연구한다.<br /> &nbs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22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