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3D 콘크리트 프린팅 건설 기술과 산업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2-22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조승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콘크리트는 아주 오래된 건축재료 중 하나로서 압축강도가 강하고, 거푸집의 모양에 따라 자유자재로 건축물의 모양을 잡을 수 있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건축재료이다. 콘크리트는 거푸집 모양을 따라 채워지고 때에 따라 펌프가 가능해야 하기에 많은 경우 액상의 형태를 하고 있다. 빠르고 쉽게 건축물을 지어 올라갈 수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건축 방법에는 거푸집을 짓기 위한 소요시간과 들어가는 비용이 엄청나기에 거푸집을 제외한 건축 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었고, 최근 적층형(additive) 공법을 통한 3D 콘크리트 프린팅 기술이 소개되었다.<br /> 참고 문헌 [1]에 따르면 거푸집 시공 비용은 총 건축공사 비용의 35~54&#37; 정도를 차지하며, 소요시간은 총 건축 기간의 50~75&#3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여 시간과 비용에서 큰 절감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추가적으로 거푸집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생산하지 않아도 되기에 친환경적인 공법이라고 보이고 있다. 적층형 공법을 통한 3D 콘크리트 프린팅 기술의 또 다른 핵심은 직선형 건축물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건축물을 손쉽게 주문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를 통하여 좀 더 복잡한 파라메트릭 디자인(parametric design)을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 중 하나이다.<br /> 본 보고서에서는 3D 콘크리트 프린팅의 간략한 배경 기술을 서술하고, 현재 대륙별 시장 현황에 대하여 설명하며, 마지막으로 기술적 한계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br /> &nbs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14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