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인공지능 기반 벼 영양 상태 측정 IoT 센서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8-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그리노이드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핵심기술 인공지능과 다중 스펙트럼 센서 기술을 활용한 농작물 양분 측정 센서. 농업 빅데이터 기반의 영농의 친환경∙과학화 필수 도구. 사업화 배경 친환경 유기농 농사가 대두되고 있는데, 농약 없이 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비료시비가 가장 중요하다. 이에 따라 논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는 센서 개발이 필수적이다. 개발된 센서는 농민들의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로서 사용될 것이며 '빅데이터 기반의 친환경 과학화 영농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최종목표 단일 농작물 중 가장 큰 시장 규모(국내 연간 8조 원)인 벼농사에 적용 될 수 있는 영양 상태 측정 IoT 센서를 개발하는 것이 사업 목표이다. 사업화 내용 및 결과 센서가 영농법인에 보급되어, 각 지역의 농업데이터가 확보되면 이를 바탕으로 농법 컨설팅으로 사업의 외연을 확장할 것이다.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개발 센서와 유사한 해외제품보다 측정정확도, 사용성을 개선하여 국내시장을 비롯해 해외시장으로 수출도 가능하다. 농업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술은 단기간에 습득이 어려우므로 농업 빅데이터 기반의 영농의 친환경∙과학화에 선두 주자가 될 것이다. 적용 분야 농업에 적용되는 로봇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은, 재배되는 농산물을 더욱 안전하고, 맛이 좋게 만들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농업의 부가가치를 올릴 뿐만 아니라 농업을 과학화, 기계화, 로봇화, 인공지능화 시킴으로서 농업의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센서 기술을 통한 로봇의 무인 자율화와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농업 데이터 확보는 미래의 농업을 보다 매력적인 산업으로 변모 시킬 것이다.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3630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